성사 시 朴 대통령과 아베 총리 간 첫 단독 정상회담

▲ 청와대는 26일 한·일정상회담을 11월 2일 개최하는 방안을 일본에 제안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청와대는 26일 “최근 우리 측은 (한·일 정상회담) 개최일자로 11월 2일을 일본 측에 제의했으며 회신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한·일·중 3국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일정상회담을 갖는 방안을 그동안 한일 양측 간에 협의를 해 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번 회담이 성사될 경우 한중일 정상회담 기간 동안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처음으로 단독 정상회담을 갖게 될 전망이다.
 
앞서 아베 총리는 취임 이후 수차례에 걸쳐 박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원한다는 의사를 전달한 바 있지만 박 대통령은 위안부 등 과거사와 독도 문제에 대해 일본 정부가 도발하는 상황에서는 양국 회담이 무의미하단 판단에 따라 회담 개최에 부정적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 인해 지난해 11월 베이징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도 아베 총리와는 잠시 환담만 나눴을 뿐 정상회담을 갖지 않았는데 이번에 정상회담이 성사된다면 박 대통령은 과거사 문제에 대해 일본에 거듭 태도 변화를 촉구하면서 이에 대한 확답을 받으려 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박 대통령은 오는 31일 제6차 한‧일‧중 3국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와 양자회담을 가질 예정인데 이들의 만남은 올해 9월 중국 전승절 참석 등을 포함해 이번이 다섯 번째로 역대 중국 총리의 공식방한으로서도 원자바오 전 총리 등에 이어 이번이 다섯 번째다.[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