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문위‧운영위 소집 요구 결정

▲ 새정치연합 지도부는 이날 오전 회의에서 박 대통령을 겨냥해 “아베정권과 똑같은 역사인식”이라며 교육부의 국정화TF 구성에 대해선 “5공화국 시절과 비슷한 조직”이라고 규정하는 등 맹공을 퍼부었다. 사진 / 원명국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안중근 의사의 이토 히로부미 저격 106주년인 26일 서울 용산구 백범 김구기념관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정부의 ‘비공개 국정화TF’를 “국정원 댓글 공작팀 사건 당시와 아주 흡사하다”며 한 목소리로 성토했다.
 
앞서 효창공원을 찾아 삼의사묘와 김구선생 묘에 참배한 후 안중근 의사 가묘를 찾아 헌화한 새정치연합 지도부는 이날 오전 회의에서 박 대통령을 겨냥해 “아베정권과 똑같은 역사인식”이라며 교육부의 국정화TF 구성에 대해선 “5공화국 시절과 비슷한 조직”이라고 규정하는 등 맹공을 퍼부었다.
 
또 이들은 이날 회의에서 TF 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와 운영위원회 소집을 요구키로 결의했다.
 
문재인 대표는 “아베정권의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지난해 1월 안 의사를 ‘테러리스트’라고 말했다”며 “불행히도 일본의 아베 신조 정권과 똑같은 역사인식이 지금 대한민국에도 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문 대표는 “2008년 이른바 뉴라이트 교과서 포럼이 만든 대안교과서는 ‘식민지 근대화론’을 주장했고, 김구 선생을 테러활동을 한 자로, 위안부를 일본의 꾐에 빠진 무지한 여성으로 모욕했고, 5·16 쿠데타는 근대화 혁명의 출발점으로 미화됐다”며 “당시 박근혜 대통령은 ‘청소년들의 잘못된 역사관을 걱정했는데 이제 걱정을 덜게 됐다’고 축사를 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지금 박 대통령이 말하는 ‘올바른 역사교육’을 국민들이 믿을 수 없는 이유는 역사인식이 국민의 상식과 너무나 동떨어져 있기 때문”이라며 “박 대통령은 경제와 민생을 내팽개치고 1년짜리 정권교과서를 위해 국민을 상대로 전쟁을 할 지, 국정화를 포기하고 민생에 전념할 지 결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국정화 TF는 정치적 목적 달성을 위해 조직체계를 무시하는 법 위의 조직”이라며 “국정화 발표 이전부터 청와대 직보 시스템을 갖췄고, 언론·시민단체·온라인 동향 파악, 쟁점 발굴 등 통상적 지원조직으로는 할 수 없는 특이한 업무를 했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청와대가 직접 관할한 팀으로 추정된다”며 “정책지원조직 보다 5공화국 시절 관계기관대책회의와 비슷한 조직”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박근혜 정권은 안 의사 같은 분들을 테러리스트라고 폄하하는 자들을 동원해 국정화를 강행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같은 당 전병헌 최고위원도 “박근혜 정부는 얼마 전 박정희 비밀독립군설로 실소를 자아내더니 이제는 국정화 비밀TF를 운영하다 적발됐다. 한심한 정권”이라며 “TF는 사실상 비밀여론조작팀이고 밀실정치공작팀이다. 국정원 댓글공작팀 사건 당시와 아주 흡사한 대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한국사교과서 국정화저지특위 위원장으로서 전날 직접 현장 급습에 나섰던 도종환 의원은 “1층에 비밀사무실 있었다. 교육부 역사지원팀장 등 직원들이 들락거리는 것을 확인했고, 청와대 정무수석이 사무실에 오기도 했고, 어제는 차관이 왔다는 제보가 있다”며 “공개적으로 투명하게 진행해야 할 정책을 비밀스럽게 운영하는 조직은 해체돼야 마땅하다”고 역설했다.
 
한편 이에 대해 교육부는 이날 오전 브리핑 자료를 내고 “역사교과서 발행체제 개선 방안과 관련해 국회자료 요구 및 언론보도 증가로 업무가 늘어나 지난 5일부터 역사교육지원팀의 인력을 보강해 한시적으로 국립국제교육원에 사무실을 마련해 관련 업무에 대응하고 있는 것”이라며 TF가 비밀조직이란 야당의 주장을 반박했다.[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