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종섭 행자부 장관은 반드시 책임지라”

▲ 노웅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23일 “행정자치부가 각 시도에 10월 정례주민반상회를 통한 역사교과서 국정화 홍보 지침을 하달했다”며 “구시대적 여론조작몰이”라고 강력히 비난했다. ⓒ시사포커스DB
노웅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23일 “행정자치부가 각 시도에 10월 정례주민반상회를 통한 역사교과서 국정화 홍보 지침을 하달했다”며 “구시대적 여론조작몰이”라고 강력히 비난했다.

노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회견에서 “교육부는 국정화를 위한 행정예고를 하고 내달 2일까지 국민 의견을 수렴키로 한 와중, 행자부가 지난 14일 각 시도에 공문을 내려 정례반상회에서 '올바른 역사관 확립을 위한 교과서를 만들겠다'는 홍보를 하도록 지침을 내렸다”고 전했다.

그는 “국민적 찬반 양론이 팽배한 시기에 교육부장관의 일방적 행정예고가 있은지 단 이틀만에 주민여론 조작 꼼수를 부렸다”며 “행자부 홈페이지에는 이런 주민반상회 홍보자료가 게재돼 있고, 10월 정례반상회가 진행 중”이라고 꼬집었다.

또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이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청와대가 직접 교육부에 국정화 지침을 내린 적은 없다’고 답한 것과 관련, “12일 행정예고를 하고 14일 행자부가 공문하달까지 했는데 어떻게 청와대 지시 없이 가능한지 청와대가 명확한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노 의원은 행자부의 해당 공문 철회와 홈페이지 게시물 삭제를 촉구하며 “정종섭 행자부 장관은 반드시 책임지라"고 역설했다.

노 의원은 회견 뒤 기자들과 만나 “정 장관은 처음에는 이같은 사실을 모른다고 하더니 나중엔 조치하겠다고 했다”며 “실제 이번 달에 정례반상회를 한 곳이 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시사포커스 / 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