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방적 행정예고로 국정화 결정…저지 위해 국민 논의하는 수밖에”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전날 청와대에서 이뤄진 ‘5자회동’과 관련해 “그분들(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지도부)의 역사 인식은 자기들만 올바른 역사관을 갖고 있고 다른 사람들은 전부 반역자, 비애국자라는 것”이라고 개탄했다. 사진 / 원명국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전날 청와대에서 이뤄진 ‘5자회동’과 관련해 “그분들(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지도부)의 역사 인식은 자기들만 올바른 역사관을 갖고 있고 다른 사람들은 전부 반역자, 비애국자라는 것”이라고 개탄했다.
 
문 대표는 이날 오후 대구시내의 한 커피숍에서 지역 역사학자들과 만나 5자회동 시 정부여당의 인식에 대해 “애국을 우리만, 나만 하고 있단 사고에 광기까지 더해지면 파시즘이 되는 것 아니냐. 정말 큰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민국의 법통은 임시정부로부터 시작한다고 나와 있고 1948년 8월15일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한 날이라 정부도 공식적으로 그렇게 사용해 정부 수립 기념행사도 한다”며 “그런데 그들은 8·15를 국가 수립일이 아닌 정부 수립일로 표기했다고 한국의 정통성을 부정한다고 주장한다”고 답답해 했다.
 
문 대표는 이어 “아무리 설명해도 전혀 소용이 없었다. 저는 정말 참 암담하고 걱정이었다”라며 “국정화를 반대하는 야당의 말과 국민의 목소리를 전달했지만 거대한 벽을 마주한 느낌이었다. 그분들의 역사인식이 상식과 너무나 동떨어져 정말 캄캄절벽”이라고 심경을 토로했다.
 
그는 정부여당의 국정화 추진배경에 대해 “역사교과서와 집필자, 역사학자 대부분이 대한민국 정통성을 부정하니 국가가 나서서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만들어야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한 뒤 “도대체 어떤 부분이 대한민국 정통성을 부인하는 것인지 사례를 들어달라고 하는데 다 사실이 아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 대표는 “야당이 반대하고는 있지만 입법 같으면 어떻게 막아보겠는데 정부가 일방적으로 행정예고를 한 것이고, 우리가 반대해도 확정고시가 나면 그것으로 국정화가 결정되는 것”이라며 “이제는 국민이 논의하는 수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이어 그는 “다행히 국정화에 반대하는 여론이 훨씬 높고,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당의 반대 운동도 효과가 있었겠지만 역사학자들, 대학교수들이 굳건히 반대 목소리를 내고 집필 거부한 것이 결정적 효과를 줬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 대표는 “국정화에 반대한다는 말을 처음 한 9월초에는 반대보다 찬성 여론이 더 높았는데, 지난 11일께 비슷해졌고, 지금은 반대가 더 높다”며 “전체적으로 반대와 찬성이 6대 4 정도인데 이것이 7대 3, 8대 2, 9대 1이 되면 정부도 여론을 존중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다만 그는 “하지만 안타깝게도 대구는 아직 찬성여론이 좀 높다”며 아쉬움을 감추지 않았다.
 
이에 사회를 맡은 경북대 경제통상학부 이정우 교수는 “역사 교과서가 이렇게 뉴스거리가 되고 온 시민들이 이 문제로 시끄러운데, 이런 나라가 지구상에 또 있겠느냐”며 “시민들도 조금씩 이 문제의 성격을 파악하면서 반대여론이 늘고 있다”고 긍정적 입장을 내놨다.
 
한편 이날 모임에는 이 교수 외에도 경북대 사학과 이병휴·임병훈 교수, 계명대 사학과 김무진 교수 등이 자리를 함께 했다.[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