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교과서 반대’ 천만 시민 서명운동 나서

▲ 정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방침에 맞서 지난 19일 3자연석회의를 열고 장차 공동대응하기로 합의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정의당 심상정 대표, 무소속 천정배 의원이 국정화 반대 서명운동으로 21일 그 첫 활동에 들어갔다.사진/원명국 기자
정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방침에 맞서 지난 19일 3자연석회의를 열고 장차 공동대응하기로 합의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정의당 심상정 대표, 무소속 천정배 의원이 국정화 반대 서명운동으로 21일 그 첫 활동에 들어갔다.
 
이들은 이날 오전 신촌역 인근에 자리 잡고 국정교과서 반대 이유를 시민들에게 설명하며 1000만시민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이 자리엔 새정치연합의 도종환 의원, 정의당 박원석 정진후 의원 등도 함께 하면서 시민 참여를 호소했는데 근처에서 보수단체 회원들의 맞불집회도 있었지만 경찰병력의 배치 속에 양측 간 별다른 충돌은 없었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 자리에서 “범야권이 공동대응하면 국정교과서를 확실하게 막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안심이 되지 않겠느냐”며 “우리 야권은 정부와 새누리당이 국정교과서 추진을 포기할 때까지, 끝까지 함께 공동대응하겠다”고 천명했다.
 
그는 이어 “현재 국정교과서 반대가 찬성보다 6대 4 정도 앞서는데, 반대여론이 70%, 80%까지 압도적으로 늘어나야 박근혜 정부가 여론을 존중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며 “일제 식민지 지배가 우리나라 근대화를 이끌었다고 교육하고, 유신을 ‘한국식 민주주의이자 구국의 결단’이라고 가르치는 역사책을 허용하겠느냐. 시민들께서 함께 막아주셔야 한다”고 요청했다.
 
뒤이어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시대착오적 발상이고 후진국으로 가겠다는 이야기이며, 획일주의는 다양성이 발전과 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글로벌 시대에 대한민국 미래를 발목 잡을 것”이라며 “채택률 0%였던 교학사, 뉴라이트 집필진을 제외하고는 국정교과서를 만들 집필진을 찾기 어렵다. 이는 0%로 100%를 대체하겠다는 무모한 일”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심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역사교과서를 국정화하겠다는 헛된 망상을 빨리 버리지 않는다면 전국민적인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우리 야당들이 똘똘 뭉쳐서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라는 사실을 굳건하게 재확인시켜 내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신당창당을 준비 중인 천정배 의원도 “박 대통령이 왜 고집을 부리는지 정말 안타깝다”며 “이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나라를 이념논쟁으로, 분열로 몰고 가는 것이 자신들의 정치적 이익에 들어맞는다는 얕은 정략의 산물”이라고 지적했다.
 
천 의원은 이어 “이번 일은 자라나는 후세대 어린아이들을 포함한 국민들의 머릿속에 획일적이고 시대착오적인 역사관을 주입시키겠다는 음모의 산물”이라며 “우리는 결코 이 문제를 용납할 수 없다. 어떤 일이 있더라도 국민과 힘을 모아 국정화를 저지시키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들은 향후 국정화 저지에 동참하고자 하는 시민사회계, 교육계와도 연대해 나갈 방침이다. 또 24~25일경에는 서울시청 앞 광장에 ‘진실과 거짓 체험관’을 설치해 현 검인정 교과서가 좌편향 됐다는 정부여당의 주장에 반박하는 내용을 알릴 예정이다.[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