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黨,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에 무한한 권위 부여해야”

▲ 새정치민주연합 당권재민혁신위원회는 19일 공식 해단을 선언하면서 당내 의원 79명이 내년 총선에서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도입을 당론으로 요구하는 의원총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한 것에 대해 “시스템 공천안 무력화이자 기득권 사수를 위한 반혁신”이라고 비판했다.ⓒ시사포커스DB
새정치민주연합 당권재민혁신위원회는 19일 공식 해단을 선언하면서 당내 의원 79명이 내년 총선에서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도입을 당론으로 요구하는 의원총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한 것에 대해 “시스템 공천안 무력화이자 기득권 사수를 위한 반혁신”이라고 비판했다.
 
혁신위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규성 의원 등 당내 의원 79명이 ‘오픈프라이머리 도입’ 당론 채택을 위한 의총 소집을 요구한 것에 대해 “이는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 평가를 통한 하위 20% 공천배제, 강화된 예비후보자 검증을 통한 도덕성 강화 등 당헌·당규로 채택된 혁신위의 시스템 공천안을 무력화시키기 위한 시도이자 기득권 사수를 위한 반혁신”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혁신위는 최고위원회를 향해 “다시 한 번 조속히 선출직공직자평가 시행세칙의 의결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혁신위는 “평가위원장이 임명됐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시행세칙이 의결되지 않았다”며 “평가위의 시행세칙은 실력, 정체성, 도덕성이 있는 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선출직공직자평가 시행세칙을 포함해서 혁신안 실천의 책무는 평가위와 조은 위원장께 넘어갔다”며 “이제 최고위와 당의 모든 구성원은 평가위에 대한 무한한 믿음과 권위를 부여해야 한다. 평가위는 선출직공직자평가와 시스템 공천안 등 혁신안 실천을 위해서 무소의 뿔처럼 혁신의 길로 가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또한 “국민과 당원이 원하는 것은 간단하다. 인적쇄신을 통한 민생해결, 민생해결을 위한 인적쇄신이 바로 혁신의 방향이자 실천의 지표로, 이 둘은 따로 떨어질 수 없다”면서 “경제민주화와 복지국가 건설은 우리당 최고의 당면과제고 기득권을 퇴출시킨 그 자리를 민생복지정당을 실천할 인재로 채워야 한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혁신에 완성은 없다”며 “오직 실천만이 있을 뿐”이라며 실천을 촉구했다.
 
혁신위는 “혁신안을 의결해 실천의 토대를 놓아주신 중앙위원, 당무위원, 그리고 최고위원들께 경의를 표한다”며 “혁신위는 당의 기강을 확립하고, 계파주의와 기득권을 타파하며 정체성을 세우고, 정치 개혁과 함께 지방분권을 강화하며, 시스템 공천, 좋은 후보 공천, 이기는 공천으로 총선승리의 기틀을 확립하고자 했다”고 평했다.
 
끝으로 “지금은 계파나 개인의 기득권을 따질 때가 아니다”며 “그러나 당헌·당규의 요구사항을 거부하거나 외면하는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다. 이는 국민과 당원과의 약속을 어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