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플라이’ 베타 버전 우선제공

▲ 체결식에 착선한 최진성 SK텔레콤 종합기술원장(오른쪽)과 마이클 버크월드 립모션 CEO. ⓒSKT
16일 SK텔레콤(대표 장동현)은 동작인식 관련 센서 및 솔루션 등을 개발하는 미국 립모션(대표 마이클 버크월드)과 미래형 멀티미디어 서비스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공개했다.
 
양사는 지난 15일 체결식을 진행하면서 3차원 공간을 인식해 가상의 콘텐츠를 표시할 수 있는 SK텔레콤의 증강현실 솔루션인 ‘T-AR’과 손가락의 미세한 동작까지 정밀하게 인식해 컴퓨터 그래픽으로 표현할 수 있는 ‘립모션 컨트롤러’를 결합한 기술을 시연함으로써 공동 기술개발을 통한 미래형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또한 가까운 미래에 마이너리티 리포트와 같은 SF영화에서처럼 손가락을 움직여 컴퓨터 화면 위의 다양한 이미지와 데이터를 불러내고 작업하는 시대가 펼쳐질 것으로 예상하며, 대용량 콘텐츠의 초고속‧초저지연이 전송 가능해지는 5G 시대가 도래하면 실감형 멀티미디어 기술들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더욱 본격적으로 활용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SK텔레콤은 지난 2012년부터 증강·가상 현실 서비스를 위한 공간인식 및 추적 기술과 표준 ARML(증강현실언어)기반 콘텐츠 관리 기술, 3D 그래픽 최적화 기술 등을 개발해왔다. 앞으로는 이를 통해 자사의 증강현실 플랫폼과 HMD(Head Mounted Display)를 연동하는 기술과 360° 실감 비디오 콘텐츠 제작을 위한 서비스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이번 양해각서 체결에 따라 동작인식 관련 다양한 센서 및 혁식적인 솔루션 등을 개발해 온 립모션은 현재 개발중인 동작인식 센서 ‘드래곤플라이(Dragonfly Module)’의 베타 버전을 SK텔레콤에 우선적으로 제공한다.
 
적외선 이미지 센서가 장착돼 근거리의 흑백 영상만 획득이 가능했던 기존 동작인식 센서와 달리, ‘드래곤플라이’ 센서는 빛의 삼원색(RGB)까지 인식할 수 있어 컬러 영상 획득이 가능해 증강·가상 현실 체험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대해 최진성 SK텔레콤 종합기술원장은 “5G 시대에는 가상의 세계도 실제 경험한 것과 같이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실감형 미디어 서비스가 활성화 되는 등 경험의 혁신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혁신적 글로벌 IT 기업들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한 차원 높은 실감형 멀티미디어 기술로 고객들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날 마이클 버크월드 립모션 CEO는 “고객들은 가상의 세계에 존재하는 사물들을 마치 실제로 존재하는 것처럼 손으로 만지고 조정하고 싶어하는데, 새로운 동작인식 장치는 증강·가상 현실 기술을 실현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며, “SK텔레콤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실감형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시사포커스 / 김유빈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