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변화 조절하는 핵심단백질 연구 등 선정

▲ 14일 미래창조과학부가 발표한 올해의 우수한 국가연구개발 100선에 정서 변화를 조절하는 핵심 단백질을 세계 최초로 밝혀낸 연구 등이 우수 개발 성과로 뽑혔다. ⓒ미래창조과학부
14일 미래창조과학부가 발표한 올해의 우수한 국가연구개발 100선에 정서 변화를 조절하는 핵심 단백질을 세계 최초로 밝혀낸 연구 등이 우수 개발 성과로 뽑혔다.
 
미래부는 ‘2015년 국가연구개발(R&D) 우수성과 100선’을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앞서 미래부는 지난 2006년부터 매년 우수한 R&D의 성과 홍보를 위해 우수성과를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올해 미래부는 정부 지원을 받아 수행한 R&D 과제 총 5만3천여개 중 각 부·처·청에서 추천받은 600여건의 후보과제에 대해 과학기술 개발 효과와 창조경제 실현 효과 등을 심사했다. 이후 우수성과 100선, 후속연구 우수 4건, 기술이전·창업 우수 6건 등 총 110건을 선정했으며, 이들 110건 중 8개 분야 11건은 최우수성과로 뽑았다.
 
이번에 뽑힌 최우수성과는 ▲ 모바일용 초정밀 사출렌즈 생산을 위한 센서 내장형 스마트 사출성형 시스템 기술(한국기계연구원 송준엽) ▲ 정서 변화를 조절하는 핵심 단백질 세계 최초 규명(대구경북과학기술원 김경진) ▲ 대면적 유연기판 연료감응 태양전지 모듈 제조기술 개발(상보 이정관) ▲ 저탄소-저마모 친환경 타이어 개발(금호타이어 장동호) 등이 있다. 미래부는 최우수 성과를 낸 연구자와 연구기관에 미래부장관 표창을 수여한다.
 
미래부는 선정된 우수성과의 핵심내용을 연구 후일담, 주요 용어 해설 등과 함께 사례집으로 발간하고 국회, 공공기관, 주요 도서관, 연구기관 등에 배포할 예정이며, 이는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www.ntis.go.kr)의 ‘우수성과’ 코너에서도 볼 수 있다.
 
우수성과 표창 및 인증서 수여식은 오는 15일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열릴 예정이며 우수 연구성과에 대한 전시회도 15∼18일 과천과학관에서 진행된다.
 
한편 최종배 미래부 과학기술전략본부장은 “지속적인 정부 R&D 시스템 혁신을 통해 R&D 투자의 생산성을 높이고 공공부문의 연구성과 창출·활용을 극대화해 창조경제를 활성화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시사포커스 / 김유빈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