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격호 총괄회장, 평소 계열사 상장에 부정적

▲ 신동주 전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신동주 롯데그룹 회장에게 정면대결을 선포하면서, 향후 호텔롯데 상장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뉴시스
신동주 전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동생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에 반격을 예고하면서 호텔롯데 상장 작업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호텔롯데 IPO(기업공개)는 롯데그룹의 복잡한 순환출자 구조를 해소하기 위한 첫 번째 작업이다. 최근 주관사단인 KDB대우증권과 메릴린치, 씨티글로벌마켓증권의 관계자들이 호텔롯데에 머물며 실사 작업을 벌이는 등 속도를 내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업계는 신동주 전 부회장이 신격호 총괄회장의 롯데홀딩스 대표권과 회장직 해임에 대한 무효 소송을 시작하게 되면, 호텔롯데의 투자자 모집이 차질을 빚어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 순환출자 해소 첫 시도, 넘어갈까 엎어질까
▲ 호텔롯데 IPO는 롯데그룹의 복잡한 순환출자 구조를 해소하기 위한 첫 번째 작업이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지난달 10일 호텔롯데는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하고 기업공개 안건을 처리하면서 상장을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

지난해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호텔롯데의 최대주주는 지분 19.07%를 보유하고 있는 일본 롯데 홀딩스다. 이외 L투자회사들이 총 77.65%, (주)고쥰사 5.45%, (주)패미리 2.11% 등 일본 회사들이 호텔롯데의 주식 대부분을 보유하고 있다. 부산롯데호텔과 호텔롯데 등 국내 주주들은 각각 0.55%, 0.17%의 지분만을 가지고 있다. 호텔롯데는 상장에 따른 주식분할을 통해 총 99.28%의 지분을 보유하고 대주주로 있는 일본 기업의 지분 보유율을 대폭 낮출 계획이다.
 
더불어 임시주총장에서 호텔롯데는 기업공개(IPO)를 위한 주식분할과 정관변경,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 등기이사 해임, 사외이사 2명 선임 등 3개 안건을 상정한 뒤 모두 통과시켰다. 특히 신 전 부회장이 호텔롯데 등기이사에서도 해임되는 안이 통과 되면서 한국롯데 계열사의 모든 등기이사 직에서 제외됐다.
 
호텔롯데 상장 첫발부터 신 회장은 형인 신 전 부회장을 견제하는 입장을 내비췄다.
 
◆ 신동주 “법적대응 불사”
 
8일 신 전 부회장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신 회장을 향해 정면대결을 선포했다.
 
신 전 부회장은 발표문을 통해 “신격호 총괄회장은 오래 전부터 장남인 저와 차남인 신동빈의 그룹 내 역할을 나누고, 향후 분쟁의 여지를 없애기 위해 광윤사 및 롯데홀딩스의 지분 소유를 적절히 분배했다”며 “그러나 동생인 신동빈은 지나친 욕심으로 아버지인 총괄회장의 롯데홀딩스 대표권과 회장직을 불법적으로 탈취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총괄회장은 격노하고 상심해 총괄회장 본인의 즉각적인 원상복귀와 동생을 포함한 관련자들의 처벌을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신 전 부회장은 “이를 위해 총괄회장은 저에게 친필서명위임장을 주면서 법적조치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를 위임했다”며 “저는 아버지의 뜻을 받들어 소송을 포함한 여러 필요한 조치를 시작한다”고 덧붙였다.
 
신 전 부회장은 또 “이 과정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첫째 총괄회장의 즉각적인 원대복귀 및 명예회복이고, 둘째 불법적인 결정을 한 임원들의 전원사퇴”라고 밝혔다.
 
◆ 상장 싫어하던 아버지 의중 반영되나
 
업계에서는 신 총괄회장을 업은 신 전 부회장의 움직임은 향후 호텔롯데 IPO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전망한다. 일찍부터 신 총괄회장은 롯데 계열사 상장에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 2006년 신 회장이 롯데쇼핑 상장을 추진할 당시 신 총괄회장이 ‘왜 회사를 남에게 파느냐’며 따진 일화는 유명하다.
 
앞서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한 신 회장이 “호텔롯데 상장은 신 총괄회장의 100%승인을 받은 일”이라고 밝히긴 했지만, 공식적으로 신 총괄회장의 의중은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만약 일본 법원이 신 전 부회장의 주장을 받아들이고, 신 총괄회장이 다시 이사회에 복귀할 경우 호텔롯데 상장 관련 투자자 모집에 영향을 주기에는 충분할 것으로 관측된다. 법원 판결에 따라 신 전 부회장과 신 회장 중 어느 쪽이 이기게 될지 확실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투자자 입장에서는 소극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시사포커스 / 진민경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