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강남-TK지역 ‘우선추천제’ 적용 두고 與 ‘헤쳐 모여’

▲ 김무성 대표와 서청원 최고위원으로 대표되는 비박과 친박간 공천 룰 갈등이 점입가경에 이르고 있다. 사진 / 원명국 기자
지난 5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서청원 최고위원이 최고위원회의 공개석상에서조차 직접 격돌하면서 당초 이날 구성되려던 새누리당 공천 특별기구 출범도 지지부진한 비공개 회의 끝에 결국 연기됐다.
 
당장 특별기구 위원장직을 놓고 충돌한 양측은 김 대표 측에선 황진하 사무총장을, 친박계에선 김태호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위촉하려 하면서 신경전을 이어갔는데 기구 인선을 구성하는 직위인만큼 서로 한 치의 양보없이 첨예하게 맞섰다.
 
◆ ‘우선추천제’ 수용 두고도 친‧비박 기 싸움
 
이런 가운데 가장 쟁점이 된 ‘우선추천제’를 두곤 양측이 이전투구 양상까지 띠고 있다.
 
김 대표가 지난 5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전략공천은 수용할 수 없어도 당헌‧당규에 있는 우선추천은 실시할 수 있다”는 한층 완화된 입장을 내놓으면서 일각에선 사실상 친박계의 압력을 이기지 못한 것 아니냐는 시각도 나왔다.
 
김 대표가 언론 상대로 ‘우선추천제’를 언급하자마자 이날 오전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서 최고위원은 “전략공천을 말한 사람이 누가 있느냐. 최고위원 중에 아무도 없다. 그런데 (김 대표가) 우선추천제를 시혜하듯 고려하겠다고 하느냐”고 몰아세웠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은혜를 베푼다는 뜻인 ‘시혜’란 표현인데 그간 친박계에선 완전국민공천이 아닌 전략공천을 내심 바랐으나 ‘국민공천’에 반대할 명분이 없어, 적극 주장하진 못했는데 김 대표가 이날 ‘우선추천제’란 이름의 사실상 전략공천을 수용한 모양새를 취하자 실제론 환영하면서도 외형상 김 대표가 마치 결단을 내린 모습으로 비쳐지고 있어 공천 주도권을 김 대표가 쥔 것으로 보이지 않도록 견제하는 차원에서 나온 발언으로 보인다.
 
이는 다른 친박계의 입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홍문종 의원은 6일 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에서 김 대표가 친박계의 전략공천을 절충해 수용한 것 아니냐는 해석에 대해 “처음부터 김 대표가 이렇게 할 수밖에 없었다”며 일축한 데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서 최고위원이 김 대표를 향해 일갈한 것은 친박계가 실제론 ‘국민공천’보단 ‘전략공천’을 바라고 있었단 부정적 인상으로 국민들에 비쳐지지 않도록 직접 “전략공천을 말한 사람이 누가 있느냐”며 오히려 역공을 폈다고 할 수 있겠다.
 
◆ ‘우선추천’ 지역 놓고 양측 공방전
 
하지만 아직 김 대표도 순순히 물러난 것만은 아닌데 ‘우선추천’ 지역을 어디로 규정할지에 대해 친박계와 대치국면을 이어갔다.
 
논란의 중심인 우선추천지역은 지난해 2월 황우여 대표 체제에서 개정된 새누리당 당헌에 담겨 있는데 ‘상향식’ 공천을 규정(제99조)하면서도 제103조에서 여성·장애인 등 정치적 소수자의 추천이 특별히 필요하다고 판단한 지역, 공모에 신청한 후보자가 없거나 여론조사 결과 등을 참작해 추천 신청자들의 경쟁력이 현저히 낮다고 판단한 지역을 우선추천지역으로 남겨두기로 했다.
 
친박계에선 우선추천제 적용에 대해 전국 어느 지역도 가능하단 주장을 펴는 반면 김 대표를 위시한 비박계에선 경쟁력이 낮다고 판단한 지역에 배정하는 우선추천제의 취지를 고려하면 친박계에서 노리고 있는 서울 강남3구와 TK(대구‧경북)지역은 우선추천제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이를 보여주듯 친박계 홍문종 의원은 6일 오전 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에서 우선추천지역에 대해 “어느 지역이 됐든지 간에 전략적, 전술적으로 좋은 후보를 추천할 수 있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가장 좋은 후보들을 골라내기 위해 당에서 노력을 하는 것이 우선추천지역이다. 어디는 되고 어디는 안 된다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공천 논란’을 기점으로 급격하게 친박 색채를 띠어가는 원유철 원내대표도 6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새누리당은 전 지역이 다 똑같다. 특정 지역을 배제하고 말고 하는 건 있을 수가 없다”며 친박계의 주장에 동조하고 나섰다.
 
그는 심지어 당 공천 특별기구 위원장직에 대해서도 “특별기구를 만들 때는 최고위원들이 맡아 현안을 힘있게 추진하던 게 최근의 관례”라며 김 대표 측이 내세은 황 사무총장보다 친박계에서 내세운 김 최고위원에 힘을 실어줬는데 김 대표측에서 공천 기구 위원장을 그동안 사무총장이 맡아왔다는 ‘관례’를 주장한 것에 반해 ‘관례’라는 같은 단어를 두고 원 원내대표는 달리 해석했다.
 
이에 김 대표는 6일 국회헌정기념관에서의 토론회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친박계에서 모든 지역, 즉 강남3구와 TK지역 등 여권 강세지역도 우선추천지역으로 포함시키겠다고 주장한 데 대해 “작년 2월 25일 상임전국위원회 회의록을 보라. 거기에 답이 다 나와 있다”며 맞받아쳤다.
 
그가 말한 회의록 내용이란 상기한 바와 같이 여성‧장애인 등 정치적 소수자 배려 목적이거나 공모에 신청한 후보자가 없고 신청자 경쟁력이 현저히 낮다고 판단한 지역으로 규정한 것과 당시 평의원이던 김 대표가 제기한 ‘전략공천 악용 가능성’으로 인해 ‘여론조사 결과를 참작한다’는 단서까지 달게 된 것을 뜻한다.
 
이는 결국 서울 강남과 TK 지역은 소수자 배려나 여권의 열세지역이 아니기 때문에 우선추천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풀이되는데 이 답변은 바로 ‘우선추천제’를 어떻게 보는지에 대한 친‧비박의 시각차를 현저히 드러내고 있다.
 
◆ ‘우선추천제’ 수용한 김 대표, 한 발 물러난 셈?
 
▲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은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섣부른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데 새누리당 당헌은 당헌 103조에 보면 우선추천이란 부분이 있다”며 “우리 새누리당 당헌 당규 보면 전략공천은 완전히 들어냈다”고 역설해 김 대표의 우선추천 수용이 사실상 전략공천이란 시각을 부인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지난해 2월 전국위원회에서 새누리당 당헌 당규가 개정될 때 동참했던 이한구 의원을 비롯해 보수개혁특별위원장을 맡았던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6일 “우선추천지역 공천제는 전략공천을 다르게 부르는 말”이라며 사실상 전략공천임을 강조했단 점을 보면 우선추천제에 대한 친박계의 시각을 잘 알 수 있다.
 
반면 김 대표를 필두로 한 비박계에선 김 대표가 우선추천제를 수용한 것을 두고 확대해석하는 것을 경계하는 한편 앞서 김 대표의 발언처럼 우선추천 지역이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한 게 아니라고 확실히 강조했다.
 
이와 관련, 지난 5일 김 대표 최측근으로 꼽히는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은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섣부른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데 새누리당 당헌은 당헌 103조에 보면 우선추천이란 부분이 있다”며 “우리 새누리당 당헌 당규 보면 전략공천은 완전히 들어냈다”고 역설해 김 대표의 우선추천 수용이 사실상 전략공천이란 시각을 부인했다.
 
그는 같은 날 내놓은 보도자료에서도 “전략공천은 한나라당 시절인 지난 2005년 당원대표자대회에서 선거구 30% 이내의 전략지역을 선정할 수 있도록 하면서 처음 도입했다가 지난해 2월 새누리당 전국위원회에서 우선추천지역으로 대체하면서 완전히 폐기한 개념”이라며 “우선추천지역은 전적으로 여성이나 장애인 등 정치적 소수자의 정치적 발언권을 보장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라는 점에서 전략공천과 완전히 별개”라고 거듭 강조했다.
 
김 대표측 김학용 비서실장도 5일 “언론에서 김 대표가 국민공천 정신이나 전략공천 부분에서 한발 물러난 것으로 오도하지 않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공천 특별기구 출범 전부터 당내 공천 룰을 놓고 시각차를 보이는 양측이 내년 총선 준비를 위한 시간이 반년도 남지 않은 시점에 과연 합의에 이를 수 있을 것인지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