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부토건노조 등, 우리은행의 우량자산 매각 급추진에 반발

▲ 법정관리에 돌입한 삼부토건이 소유한 르네상스서울호텔에 대해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이 공매를 예고한 가운데, 졸속 매각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 / 김종백 기자
지난 3일 법정관리에 돌입한 삼부토건이 소유한 르네상스서울호텔을 두고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이 공매를 예고한 가운데, 졸속 매각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이 개최됐다.
 
2일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전국건설기업노조, 전국건설기업노조 삼부토건지부, 약탈경제반대행동 등은 퇴계로 우리은행 본점 앞에서 ‘삼부토건 채권자 우리은행 삼부토건 자산 졸속매각 즉각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은행이 법정관리에 들어가자마자 우량자산을 매각하겠다고 나섰다”며 우리은행을 강력히 규탄했다.
 
이날 전국건설기업노조 삼부토건지부 박명호 위원장은 “삼부토건이 이렇게 된 것은 약탈적 행위를 하고 있는 우리은행이 있기 때문”이라며 우리은행에 대한 성토를 쏟아 냈다.
 
박명호 위원장은 “삼부토건은 지난 2011년 4월 11일날 법정관리 신청을 했다가 채권은행들의 압박과 강요에 의해서 마지못해 대주단 협약을 체결했다”면서 “체결 과정에서 삼부토건의 우량 자산인 르네상스호텔을 담보로 해 협조 융자를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4년간 대주단 협약을 진행했음에도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을 비롯한 채권은행들은 기업을 개선시키는 것이 아니라 우량 자산을 담보로 해 자기들 이윤을 챙겨가기 급급했다”면서 “결국 삼부토건은 지난 8월 17일 법정관리를 신청하게 됐고 기다렸다는 듯이 한 달도 채 되지않은 지난 1일 르네상스호텔을 공개매각한다는 발표가 나왔다”고 성토했다.
 
박명호 위원장은 “우리은행은 르네상스호텔과 삼부토건 직원과 소액주주들, 회생채권자들 등 모든 이해 당사자들은 안중에도 없고 보름 동안에 최소금액인 7500억원에 달하는 졸속 매각을 진행하려고 한다”면서 즉시 이를 중단하고 공개 매각을 진행해서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함께 살아날 수 있는 길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전국건설기업노조 홍순관 위원장 역시 “3년 동안 비바람이 몰아치고 눈보라가 몰아쳐도 우리은행에 와서 삼부토건 회생을 위한 협약이 되도록 주장해 왔지만 우리은행은 이자만 떼어 먹고 단 한 차례도 삼부토건 회생을 위한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았다”고 성토했다. 그는 “우리 건설기업노조는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금융위원회에 탄원하고 법원에도 탄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순관 위원장은 “이 자리를 빌어 법원에도 한 마디 해야겠다”면서 “담보채권자가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서 르네상스호텔 부지를 헐값 매각 한다고 하면 채권자들과 형평성이 맞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담보채권자가 이 자산을 매각해 몽땅 다 챙겨가면 다른 채권자들의 채권 변제율도 떨어지고 주주들도 적극적으로 감자를 해야 하고 삼부토건 및 르네상스호텔의 노동자들도 더 힘들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순관 위원장은 “이런 문제가 발생되면 어느 채권단이 삼부토건의 회생절차에 동의하겠느냐”면서 “법원에서도 이 문제가 모든 채권단에게 형평이 맞도록, 모든 관계자들의 이익에 부합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리은행 도덕적 해이 불법적 지경에 이르러”
 
▲ 전국건설기업노조 홍순관 위원장은 “3년 동안 비바람이 몰아치고 눈보라가 몰아쳐도 우리은행에 와서 삼부토건 회생을 위한 협약이 되도록 주장해 왔지만, 우리은행은 이자만 떼어 먹고 단 한 차례도 삼부토건 회생을 위한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았다”고 성토했다. 사진 / 김종백 기자
약탈경제반대행동 허영구 공동대표는 “IMF 위기 당시에는 채무자들의 도덕적 해이가 큰 비판을 받았는데 가만히 들여다보니 채권자의 도덕적 해이는 완전히 감쳐줘 있었다”며 우리은행의 행위에 대한 비판의 강도를 높였다.
 
허영구 대표는 “이번 삼부토건 회생 과정, 르네상스호텔 졸속 매각 시도를 보면 우리은행의 이 도덕적 해이가 도를 넘어서서 아주 불법적 지경에 이르렀다”면서 “삼부토건이 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데 우리은행이 수혈은커녕 환자의 몸에 빨대를 꼽고 남은 피를 다 뽑아내고 있는 것이 보이느냐”고 규탄했다.
 
그는 “정부가 지분을 많이 갖고 있는 우리은행의 행위에 대해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면서 “즉각 이 졸속매각·불법매각을 중단하고 당사자들과 충분한 논의를 거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약탈경제반대행동 이대순 공동대표 역시 “기업이 어떻게 은행이 있겠느냐, 가계가 없는데 어떻게 은행이 있겠느냐”면서 “회사를 살리고 노동자들을 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우리가 극단적인 행동이라도 해야 하느냐”면서 “회사를 살리고 노동자들을 살려라”고 주문했다.
 
이날 건설기업노조 등은 성명서 낭독을 통해 “르네상스호텔 졸속 매각은 공공의 이익을 고려해야 하는 금융기관의 본분을 망가한 투기자본 따라하기에 불과하다”면서 “채권단은 협조융자라는 당근을 제시하면서 법정관리를 철회토록 회유했지만 협조융자 7500억원 중 단 한 푼의 돈도 삼푸토건의 정상화 및 운전자금으로 사용되지 않았다”고 성토했다.
 
이어 성명서에는 “협조융자를 제공한 대신 채권단은 우량자산인 르네상스호텔을 챙겼고 졸속매각과 헐값매각으로 쪼그라든 매각대금을 통해 자신들의 1순위 채권만 회수하고 나면 상환하지 못하고 남은 막대한 부채만이 유산처럼 삼부토건에 전가될 것”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특히 건설기업노조 등은 “채권단은 8월 17일 법정관리를 신청해 9월 3일 개시결정을 받은 지 4주만에 공매를 전격 공고하고 이마저도 10영업일 내로 매각하는 공매 일정이다”면서 “1조원대의 부동산을 최저 약 7500억원에 매각하겠다고 선언한 것은 졸속일 수밖에 없고 의혹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건설기업노조 등은 이 과정에서 우리은행이 단 한 번도 르네상스호텔 노조와 협의를 진행한 적이 없어 직원들의 생업 상실이 우려되고 매각 역시 충분한 노력이 기울여진 것인지에 대한 의구심을 제시했다.
 
한편 건설기업노조는 이날 새정치민주연합 민병두 의원 등에게 국정감사에서 이 문제를 다뤄줄 것을 촉구하는 공문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 시사포커스 / 김종백 기자 ]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