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건 아이디어 사업화로 진행돼

▲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30일, 온라인 창조경제타운 출범 2주년을 맞아 아이디어 사업화 플랫폼으로서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 ⓒ미래부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30일, 온라인 창조경제타운 출범 2주년을 맞아 아이디어 사업화 플랫폼으로서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
 
출범 이래 지난 2년간 창조경제타운에는 228만4162명이 방문하고 7만7499명이 회원가입을 하여 2만6375건의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등 창조경제 문화 확산에 일조했다.
 
더불어 온라인에서 2500여명의 멘토가 총 1만1773건의 멘토링을 제공했으며, 총 3920건의 아이디어가 기술권리화, 기술개발, 시제품제작, 창업보육, 자금 투·융자 등의 사업화 지원을 받았다.
 
또한 대학생, 직장인, 주부, 은퇴자의 창업 아이디어부터 기존 중소기업의 비즈니스 혁신 아이디어까지 모두 47건의 아이디어가 사업화로 진행되면서 약 168억 원의 매출 및 투자유치를 실현한 것으로 밝혀졌다.

더불어 창조경제타운 운영기관인 KISTI는 그간 창조경제타운을 통해 성공한 창업가 이야기와 아이디어 사업화 사례 등을 모아 엮은 ‘아이디어 사업화, 창조경제타운에 길을 찾다’라는 책자도 발간했다.
 
내부에는 ‘숫자로 보는 창조경제타운’을 시작으로 총 176건의 아이디어에 대해 사업화에 성공한 제안자들의 이야기, 사업화 지원을 받은 창업기업과 예비 창업자들의 아이디어, 창조경제타운의 사업화 지원 프로그램 등이 소개돼 있다.
 
한편, 2주년을 맞아 창조경제타운 홈페이지와 기능도 한층 업그레이드 돼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스토리텔링 형식의 안내 페이지와 창의적 발상 및 창조경제 성과 등 재미있고 다양한 콘텐츠를 보여주는 포털 페이지도 도입된다.
 
뿐만 아니라 멘티의 제안 아이디어를 보고 멘토링 의사를 밝힌 멘토들 중에서 멘티가 멘토를 결정하게 되며 어떠한 경우라도 48시간 안에는 전문멘토에 의해 멘토가 결정되는 시스템으로 변경되었다.
 
이 외에도, 그간 한 달 간격으로 이루어진 인큐베이팅 아이디어의 선별도 전문멘토가 상시 추천하는 방식으로 바뀌면서 멘토링이 한층 더 내실화될 예정이다.
 
이에 고경모 미래부 창조경제기획국장은 “지난 2년 동안 창조경제타운은 온라인 창조경제 플랫폼으로서 국민들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아이디어 사업화로 잇는 든든한 다리 역할을 해왔다”고 평가하고, “앞으로는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하나가 되어 창조경제 생태계 및 성과를 국민들과 공유하는 종합 포털로 거듭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사포커스 / 김유빈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