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24시 모니터링 체제 가동

▲ 추석 연휴가 코앞으로 다가온 시점에 추석 인사나 택배회사의 선물 배송을 빙자한 스미싱 사기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전망돼 주의가 요망된다. ⓒ미래창조과학부
추석 연휴가 코앞으로 다가온 시점에 추석 인사나 택배회사의 선물 배송을 빙자한 스미싱 사기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전망돼 주의가 요망된다.
 
23일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지난 8월까지 130만건의 스미싱 건수가 탐지되어 작년 400만건보다 큰 폭으로 감소했지만 ‘결혼청첩장’(61%), ‘택배회사’(31%) 등을 사칭한 스미싱 비율은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휴대전화 메시지로 이런 내용의 문자가 왔을 때에는 절대로 클릭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택배회사에서는 선물 배송과 관련해 ‘인터넷 주소’(URL)를 포함한 안내 메시지를 보내지 않는다는 점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악성앱이 휴대전화에 설치되는 것을 막기 위해 미리 스마트폰의 보안 설정을 재차 확인 및 수정해야 한다.
 
미래부는 이러한 추석 연휴기간 스미싱 유포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하여 24시간 모니터링 체제를 가동하고 신고 받은 스미싱 정보를 분석해 악성앱 유포 차단에 나설 계획이다.
 
아울러 추석 연휴기간 스미스 의심문자를 수신했거나 악성앱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118로 신고하면 2차 피해예방 및 악성앱 제거 방법 등을 상담할 수 있다. [시사포커스 / 김유빈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