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이상득 출국금지…이병석 의원도 수사선상 올려

▲ ‘포스코 비리’ 관련 검찰수사가 포스코그룹 및 협력사, 정치권과의 연루 등으로 빠르게 번지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포스코 비리’ 관련 검찰수사가 포스코건설 비자금 조성 의혹을 시작으로 포스코그룹 및 협력사, 정치권과의 연루 등으로 빠르게 번지고 있다.
 
검찰은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을 오는 15일 네 번째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정 전 회장과 회장직 선임을 놓고 경쟁했던 윤석만(67) 전 포스코건설 회장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 초기 성진지오텍 부실인수 건을 추궁한 검찰은 최근 불거져 나온 포스코 협력업체 비리 연루 정황을 캐물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외주업체에 특혜를 제공한 정황이 드러날 경우 검찰은 정 전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계획이다.
 
검찰은 정준양·이구택 전 포스코 회장을 비롯한 전·현직 임직원을 불러 조사하는 과정에서 티엠테크 수주계약이 이상득 전 의원과 관계가 있다는 진술이 나오자 ‘포스코-정치권-협력사’로 이어지는 부적절한 거래 구조를 의심하고 조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지난 4일 포항제철소 설비정비업체 티엠테크 실소유주인 박모(58) 씨를 불러 회사 설립 이듬해인 2009년부터 최근까지 다른 협력사의 일감까지 대거 가져오며 22억여원의 개인수익을 챙긴 정황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박 씨는 이상득 전 의원 포항사무소장을 지냈다.
 
10일에는 이병석 의원의 친구이면서 이명박 대통령 팬 클럽인 ‘MB연대’ 대표를 지냈던 한모(63) 씨 회사를, 11일에는 포스코 협력사인 자재운반업체 N사와 집진설비측정업체 W사를 검찰이 압수수색했다. 한 씨 회사는 다른 협력사의 일감을 가져오는 등의 사업상 특혜를 의심받고 있으며, N사 대표 채모(57) 씨는 2012년 대선 당시 새누리당 경북선대위원회에서 간부를 지냈다.
 
검찰은 이상득 전 의원을 출국금지했고, 이병석 의원도 포스코에 영향력을 행사한 정황이 있어 수사 선상에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시사포커스 / 신현호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