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 제공 기사 인위적 편집 없어’

▲ 네이버는 9일 네이버뉴스 편집에 대한 자문과 검증 활동을 하는 ‘네이버뉴스 편집자문위원회(위원장 김민환 고려대 미디어학부 명예교수)’가 프레스센터에서 진행했던 회의 결과에 대해 공개했다. ⓒ네이버
네이버는 9일 네이버뉴스 편집에 대한 자문과 검증 활동을 하는 ‘네이버뉴스 편집자문위원회(위원장 김민환 고려대 미디어학부 명예교수)’가 프레스센터에서 진행했던 회의 결과에 대해 공개했다.
 
먼저 위원회는 “네이버의 좌편향을 지적한 새누리당 여의도연구원 보고서가 객관적·과학적 방법에 의해 작성됐는지 현재로서는 확인이 어렵다”며 “언론사에서 제공한 기사의 제목을 네이버가 자체로 편집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한, “네이버 뉴스편집 이력은 1분 단위로 공개돼 있는바, 이를 바탕으로 전문기관에서 포털 뉴스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객관적으로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전한 후 “여의도연구원 보고서와 별도로, 기사 배열의 공정성에 대해 네이버뉴스 편집자문위원회에서 지속적으로 논의한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다음에 진행될 회의에서는 네이버뉴스 편집에 대한 보다 높은 수준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네이버뉴스 편집자문위원회’ 산하에 ‘실시간 편집 모니터링단’을 두는 방안을 추가 논의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는 “뉴스유통 플랫폼으로서 신뢰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앞으로도 공개된 편집원칙에 따라 투명한 뉴스편집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시사포커스 / 김유빈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