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서 부산 중동구에 출마할 것”

▲ 정의화 국회의장은 1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내에 특수활동비 제도개선 소위원회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정의화 국회의장은 1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내에 특수활동비 제도개선 소위원회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국회 예결특위 안에 소위를 만들어 그런 것을 한 번 담론으로 논의해볼 가치가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어 “법률에 대해 검토는 안 해봤지만 일단 결산소위면 그 안에 소소위를 만들어서 앞으로 어떻게 논의를 해가면 좀 더 투명성 있게 할 수 있을 것인지 그런 논의는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그것(소위)을 만들어서 뭘 어떻게 할 것이냐가 중요하다”며 “특수비 예산이 8천몇백억원 된다고 한다. 그것을 우리가 예를 들면 한 10% 줄인다든지, 서로 합의가 되면 되지 않겠느냐”고 강조했다.
 
‘예결특위에서 특수비를 들여다볼 수 있도록 법 개정을 하자’는 주장에 대해선 “여야가 심도 있게 어느 쪽이 더 나라에 도움이 되는지 이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해볼 수 있다”며 “그것이 법을 개정하는 것이라든지 다른 어떤 방법이라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현재 여야가 특수활동비 문제로 공방전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정 의장이 야당의 손을 들어준 것으로 해석된다.
 
선거제도와 관련해선 “우리 사회의 통합을 위해서는 중대선거구제로 개편해야 다당제가 되고 연정도 할 수 있다”며 “현재 소선거구제는 승자독식이 되고 양당구조로 가면서 늘 다툼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권력 구조에 대해선 “궁극적으로 내각제로 가야 한다”며 “그러나 아직 (정치가) 그 수준이 아니기 때문에 4년 중임의 분권형 대통령제를 중간단계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 의장은 내년에 치러지는 20대 국회의원 총선거에 출마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간 국회의장에 선출되면 차기 총선에 출마하지 않는 것이 하나의 관례였다. 앞서 19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을 맡았던 강창희 전 의장도 지난 4월 내년 총선 불출마 입장을 공식 선언한 바 있다.,
 
하지만 정 의장은 ‘내년에 부산 중동구에서 출마하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렇다”며 “그렇게 생각하십시오”라고 답했다.
 
정 의장이 출마에 대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는 가운데 동서화합 차원에서 새누리당의 적지인 호남에 출마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그러나 정 의장은 “국회의원은 자기가 사는 지역에 대표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며 “저는 철새나 낙하산 정치를 늘 거부해온 사람이고 부산 중동구에 60년째 살고 있다”며 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