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회, 이미지 제고 위해 12억 사용

▲ 미래부가 용산 화상경마장 건물 내 ‘키즈카페’ 사업에 12억원을 지원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구설수에 올랐다. 일각에서는 마사회 이미지 제고를 위해 국민 세금을 투자한 것 아니냐는 비난의 목소리도 있다.ⓒ한국마사회
미래창조과학부의 독특한 창조경제 지원이 논란을 낳고 있다. 용산 화상경마장 건물 내 ‘키즈카페’ 사업에 12억원을 지원했기 때문이다.
 
지난 27일 참여연대와 우상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입수한 마사회의 건축허가용 제출자료 및 디지털콘텐츠 동반성장 지원사업 과제신청서에 의하면 마사회는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12억 상당의 국민 세금을 지원받아 용산화상경마장 건물 1~7층에 아동과 젊은 부모들을 위한 키즈카페를 설치 중이다.
 
앞서 마사회는 지역 주민들이 사행성 확산·교육 환경 저해·우범지대화 등을 들어 용산 화상경마장 개장을 반대하자 이미지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친근한 이미지를 만들겠다며 건물에 키즈 카페를 운영하겠다고 밝혀온 바 있다.
 
하지만 화상경마장이 있는 건물에 키즈카페가 합법인지부터 불명확하다. 그 이유는 이 건물의 13~17층은 청소년보호법상 경마가 진행되는 날 청소년 및 어린이 출입이 금지된 곳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용산경찰서는 지난 6월 경마가 열린 날 청소년이 이 건물에 출입하는 모습을 포착해 마사회의 청소년보호법 위반 혐의 등을 두고 수사 중에 있다.
 
현재 미래부는 “사업 대상 선정 과정에서는 지역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는 곳이라는 것은 몰랐던 사항”이라며 “마사회를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중소기업들의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는 것이 취지”라고 밝혔다. 마사회 측도 이번 논란에 대해 키즈카페가 이미지 제고 수단이 아닌 지역주민들과의 상생을 위한 방안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한편 마사회는 지난 5월 28일 갑작스레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의원들 및 농림축산식품부, 서울시, 용산구청 등에 마권 발매를 개시하겠다고 통보하고 3일 후인 같은 달 31일 기습적으로 개장해 비난을 자초한 바 있다. 이에 용산화상경마장을 둘러싼 마사회와 지역 사회의 갈등은 긴 시간 계속돼 오고 있는 상황이다. [시사포커스 / 남태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