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 대출로 인한 서민피해 사전 예방에 ‘총력’

▲ 25일 서울시 강남구는 오는 26일부터 다음 달 9월 9일까지 신규 대부(중개)업체를 대상으로 신종 대출사기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피해예방을 방지하지 위한 특별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강남구
25일 서울시 강남구는 오는 26일부터 다음 달 9월 9일까지 신규 대부(중개)업체를 대상으로 신종 대출사기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피해예방을 방지하지 위한 특별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시는 근래 일부 대부업체에서 20대 초반의 사회 초년생에게 대출상담원 취업을 제안해 투자금 명목으로 대출을 요구한 후, 그 돈을 편취하는 사례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부각돼 조치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점검 대상은 관내 신규 대부업체와 기존에 다수의 민원이 제기된 업체를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시는 점검반을 편성해 대부계약의 적법성(기재사항, 관련서류 보관), 과잉대부, 이자율 위반, 광고기준 준수, 불법 추심, 대부업 등록 당시 소재지 영업 여부 등을 살펴보는 한편, 위반 업체에 대해서는 행정지도와 행정처분을 비롯한 수사의뢰 등의 고강도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강남구는 올 상반기 대부업체 점검을 통해 소재지 불명으로 등록 업체 취소 13건, 대부계약필수 기재사항 누락 사유 등으로 5건의 영업정지 처분을 내린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임원 변경과 소재지 변경 미필사유 25건에 대해선 1800만 원의 과태료를 물린 것으로 알려졌다.
 
강남구 지역경제과 강민정 팀장은 “요즘처럼 제도권 대출이 어려운 경기 불황속에서는 사금융 이용 피해자들이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로 구는 지속적인 대부업체와 전당포에 대한 지도·감독을 통해 불법 대부업체로 인한 서민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취업희망자들도 이점을 각별히 주의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시사포커스 / 박태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