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가볼만한 곳 ④경북 포항시 북구 송라면 보경로

▲ 내연산 계곡 탐방길길
산으로 올라갈수록 계곡물이 줄고, 폭포 역시 규모가 작아지는 게 일반적이다. 내연산은 계곡이 깊어질수록, 산으로 올라갈수록 수량이 많고 근사한 폭포가 나온다. 계곡 따라 12개 폭포가 있는데, 저마다 생김새도 다르고 개성이 넘친다. 마치 누가 더 아름다운지 우승자를 가리기 위해 오디션을 펼치는 듯하다. 내연산 12폭포가 벌이는 꿈의 오디션을 심사 위원이 된 듯 차례차례 감상해보자.
 
내연산은 활엽수가 빼곡하고 군데군데 적송이 모여 울창한 숲을 이룬다. 해발 710m로 그리 높지 않지만, 바다 가까이에 불쑥 솟아 정상에 오르면 동해의 푸른 물결을 감상할 수 있다. 숲길을 걷는 내내 계곡물이 따라와 발걸음이 가볍다. 돌길, 흙길, 바윗길, 데크 로드 등 길에 변화가 많아 재미있다. 계곡에 모두 12개 폭포가 있는데 비가 많이 오면 여기저기에 없던 폭포가 생겨나기도 하고, 가물 땐 얕은 폭포가 사라지기도 한다. 마침 비 내린 직후에 도착해 내연산 폭포가 최고의 모습을 보여준다.
 
등산로는 보경사 앞에서 시작된다. 절 앞으로 시원스레 물길이 통과한다. 계곡물을 절 앞까지 끌어와 마을 논밭에 대는데, 가뭄에도 마르지 않는다고 한다.
 
활엽수가 많아 등산로에 그늘이 짙다. 수량이 풍부한 계곡과 그늘진 등산로 덕분에 한여름에도 비교적 시원하게 걸을 수 있다.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연산폭포까지는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초등 저학년도 어렵지 않게 다녀올 만하다. 등산을 시작한 지 30분 정도 지났을까, 드디어 첫 번째 폭포인 상생폭포가 나온다. 사자쌍폭, 쌍폭 등으로 불리다가 지금은 상생폭포라 한다. 다음 선수는 보현폭포다. 바위 절벽과 폭포가 어우러진 풍경에 감탄사가 나온다. 삼보폭포, 잠룡폭포, 무풍폭포도 멀지 않다. 잠룡폭포 아래서 영화 〈남부군〉의 목욕 장면을 촬영했고, 영화 〈가을로〉에서도 내연산계곡의 비경이 등장했다.
▲ 관음폭폭폭포
 
내연산 12폭포 가운데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은 제6폭포인 관음폭포다. 깎아지른 듯 곧추선 절벽과 자연스레 형성된 동굴 사이로 떨어지는 폭포 한 쌍이 그림 같다. 관음폭포 위에 걸린 구름다리를 지나면 천둥같이 요란한 연산폭포가 길을 막아선다. 높이 30m, 길이 40m 폭포에서 터져 나오는 우렁찬 물소리에 속이 뻥 뚫린다며 연산폭포를 첫손에 꼽는 이도 많다. 가까이 다가서면 폭포에서 날아온 물보라에 얼굴이 시원하다. 옛사람들도 연산폭포에 반했는지 주변 바위에 한자를 새겨놓은 흔적이 많다. 가벼운 걸음으로 떠난 폭포 오디션은 여기까지다. 아직 5개 폭포가 남았지만, 제8폭포 가는 길부터 험해져 대부분 연산폭포까지 보고 돌아선다. 보경사에서 연산폭포까지 왕복 1시간 30분~2시간 걸린다.
 
계곡에서 내려오는 길에 보경사 경내로 들어간다. 신라 진평왕 때 창건한 고찰이다. 천왕문을 지나면 경내의 현존 건물 중 가장 오래된 적광전이 나온다. 높은 축대나 계단 한 칸도 없이 낮고 소박하게 지은 게 인상적이다. 원진국사비, 보경사부도 등 보물 4점과 유형문화재 다수가 있다.
 
보경사에서 나와 비학산자연휴양림으로 가는 길에 덕동문화마을에 들른다. 경주 양동마을의 한 갈래로 여강 이씨가 집성촌을 이룬 지 300년이 넘었다. 계곡 옆에 운치 있게 지은 용계정을 비롯해 고택도 여러 채 있다. 마을을 감싸 안은 솔숲이 보기 좋다. 아름드리 소나무마다 이름표가 있는데, 주민 한 사람이 나무 한 그루를 관리하도록 짝을 지어준 것이라고 한다. 마을 앞에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든 포항전통문화체험관도 들러볼 만하다. 단체용 체험 프로그램이 많은데, 숙소나 마당에 펼쳐놓은 민속놀이는 가족 단위로도 이용할 수 있다.
 
비학산자연휴양림은 지난 6월 초에 정식 개장했다. 학이 날아가는 형상이라는 비학산 정상에 오르는 등산로가 있고, 깔끔하고 편리한 산림휴양관, 오토캠핑장, 야외물놀이장, 숲속교실, 야외무대 등이 있다. 오토캠핑장은 텐트를 칠 수 있는 데크와 캐러밴으로 나누는데, 특히 캐러밴은 토끼나 코끼리 등 동물 모양이라서 어린아이를 둔 가족 여행객에게 인기다.
▲ 칠포해수욕장
 
도전적으로 바다를 즐기는 방법도 있다. 영일대해수욕장에서는 딩기, 카약, 윈드서핑, 조정, 용선 등 무동력으로 즐기는 해양 스포츠를 체험할 수 있다. 1일 체험도 가능하고, 직접 타고 싶다면 2~8일 전문 강습을 받는다. ‘작은 요트’라는 뜻이 있는 딩기는 바람의 힘으로 움직이는 무동력 요트다. 전문 강사와 함께 딩기를 타고 바다로 나가는데, 바람만으로도 제법 빠르게 움직인다. 4일간 강습을 받으면 강사의 도움 없이 요트를 끌고 바다로 나갈 수 있다. 물론 이 경우 강사는 제트스키를 타고 요트 옆을 지킨다.
▲ 월포해수욕장장
 
다리로 연결된 해상 누각은 일대 풍광을 한눈에 담고 일출을 감상하기 좋은 전망대다. 전통 누각 형태로 지어 더 특별하다. 전망대 서쪽으로 길게 이어진 해변이 영일대해수욕장이다. 백사장 길이 1.7km, 너비 40~70m로 시내에 있어 포항 시민이 가장 아끼는 해수욕장이다. 테마거리로 조성해서 여러 예술 작품이 놓였고, 쉴 수 있는 공간도 많다. 포항불빛축제의 주 무대도 이곳에 마련된다. 시끌벅적한 시내를 벗어나 자연 속의 해변을 누리고 싶다면 칠포해수욕장이나 월포해수욕장이 제격이다.
 
〈당일 여행 코스〉
내연산계곡(1~7폭포)→보경사→영일대 전망대&포항해양스포츠아카데미(요트 체험)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내연산계곡(1~7폭포)→보경사→덕동문화마을→비학산자연휴양림
둘째 날 / 영일대 전망대→포항해양스포츠아카데미(요트 체험)→칠포해수욕장
 
<주변 볼거리>
경상북도수목원, 하옥계곡, 포항운하, 죽도시장 등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