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경제통일 실현 위해 힘 모아야”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17일 내달 3일 있을 중국 전승절 기념식 행사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하실 것을 권유한다”고 밝혔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17일 내달 3일 있을 중국 전승절 기념식 행사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하실 것을 권유한다”고 밝혔다.
 
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날 광복 70주년 기자회견에서의 ‘한반도 신경제구상’을 거론하며 “북한과 대륙으로 영역을 확장해야 우리가 지속 성장할 수 있다. 정부가 동북아 평화와 남북관계 개선에 나서야 가능하다. 끌려가는 외교가 아니라 주도하는 외교를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문 대표는 전날 6자 회담 속개를 위한 남북, 북미간 회담 병행과 5·24 조치 해제를 제안한 것 관련, 새누리당이 부정적 입장을 밝힌 데 대해 “진지한 검토 없이 거부해 참으로 유감”이라며 “새누리당은 이대로 가자는 것인가? 평화가 곧 경제다. 우리경제 살릴 돌파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는 “전경련 등 경제계도 남북교류협력 신5대 원칙을 제시하며 남북대화와 동북아 경제권 형성을 주문하고 있다”며 “지금 대한민국 경제 활로는 한반도 경제통일 밖에 없다. 지금은 이념이 아닌 경제를 위해, 한반도 경제통일 실현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같은 당 전병헌 최고위원도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관련, “미‧중간 균형외교, 6자 회담 촉진 등을 위한 2+2 회담 제안 등 꽉 막힌 남북관계를 뚫고, 우리의 미래성장 동력까지 확보할 수 있는 매우 절실하고도, 합리적인 제안”이라며 “그럼에도 청와대와 새누리당 반응 보면 실망스럽다”고 일침을 가했다.
 
전 최고위원은 “통일과 먹거리 문제 해결은 여야를 뛰어넘는 민족의 생존과 번영의 문제”라며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은 대안 없는 남북 대결 정책을 이제 그만 폐기하고, 한반도신경제구상을 적극 수용해 ‘남북 경제 협력 시즌 2’로 적극 나서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의 ‘한반도 신경제구상’에 대해 “야당의 집권플랜이자 대선전략 지도를 밝힌 것”이라고 폄하한 바 있다.
 
한편 이날 문 대표는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6주기(18일)와 관련, “한평생을 색깔론과 지역차별에 시달리면서도 증오와 대결보다 화해와 협력을 추구한 분”이라며 “국민의 정부야말로 한반도의 주인으로서 동북아의 새로운 질서를 주도해나간 최초의 정부”라고 평가했다.[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