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4월 안심전환대출 34조원 집행에 영향

▲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건전성 강화 정책에 따라 은행권의 분할 상환과 고정금리 방식 주택담보대출 비중이 6월 말 각각 33%로 나타났다. 사진 / 홍금표 기자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건전성 강화 정책에 따라 은행권의 분할 상환과 고정금리 방식 주택담보대출 비중이 6월 말 각각 33%로 나타났다.

14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중 분할 상환 비중은 지난해 말 26.5%에서 올해 6월 말 33%로 증가했다. 고정금리 비중 또한 같은 기간 23.6%에서 33%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3∼4월 고정금리·분할 상환 방식의 안심전환대출이 34조원가량 집행된 점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분할 상환 비중을 올해 말 35%, 내년 말 40%, 2017년 말까지 45%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정금리 비중 역시 같은 기간 각각 35%, 37.5%를 거쳐 40%까지 늘린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최근 소득이나 집값 대비 대출금이 일정 비율을 넘어설 경우, 만기 일시상환 방식이나 1년 초과 거치식 상환 방식이 아닌 분할 상환 방식을 의무화했다. 이른바 ‘스트레스 금리’를 통해 고정금리를 유도하는 가계부채 대책을 내놓은 것이다.

한편 정부의 올해 고정금리·분할 상환 비중 목표치인 30%는 달성했지만, 3명 중 2명은 아직 원금을 갚지 않은 채 이자만 내는 만기 일시상환 방식이나 거치식 대출과 변동금리 방식 주택담보대출을 받고 있다.

이에 금융당국은 향후 주택 부실에 따른 가계부채 리스크 발생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의 가계부채 대책은 내년 초에 본격화하는 반면 미국발 금리 인상에 따른 변동금리 대출자의 금리 상승 위험과 거치식·만기 상환식 대출자의 이자 부담 급등은 올해 안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시사포커스 / 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