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리 추구 목적 민간기업 신뢰 못해

▲ 수협중앙회가 인천-제주 바닷길을 다시 열 것으로 보인다. 수협중앙회는 스웨덴 해운사의 선박을 임대해 사업을 진행 할 예정이다.ⓒ수협중앙회

수협중앙회가 스웨덴 해운사의 선박을 임대해 인천-제주를 왕복하는 연안해운업을 추진한다.

수협중앙회에 따르면 연안해운업 진출을 위해 특별전담팀(TF)을 구성하고 인천-제주 뱃길에 카페리 투입을 준비중이라고 20일 밝혔다. 수협중앙회는 스웨덴 해운사로부터 배 두 척을 임대해 오는 방법을 통해 사업을 진행 할 예정이다.

세월호 사고 이후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이 여객선 운항을 맡는 것에 대한 우려가 높아졌다. 덩달아 선박운영업은 공공성을 띤 곳에서 운영해야 한다는 목소리져 준공공성을 띈 수협중앙회가 해운업에 진출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수협 관계자에 따르면 “인천-제주 바닷길이 끊겨 수산업 종사자들이 물류 문제로 많은 민원을 제기해 왔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해운업 진출을 위한 TF팀을 구성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일부 도서에서 농협이 여객선 사업을 하는 것처럼 수협도 여객선 사업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여객선 사업을 하려면 공모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법적기준에 충족하면 수협이 의뢰해 공모절차를 밟을 수 있으므로 사업면허를 취득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인천-제주 바닷길이 열리지 않은 가장 큰 이유는 수산물 유통 규모가 회복세를 보이지 않고 있어 수익성에 중점을 둔 민간 기업이 나서지 않았기 때문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사포커스 / 남태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