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권고보다 열흘 앞당겨…연장 가능성도 존재

▲ 16일 보건복지부 당국은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와는 별도로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를 조기에 종식 선언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고 발표했다. 사진ⓒ보건복지부

16일 보건복지부 당국은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와는 별도로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를 조기에 종식 선언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고 발표했다.

공식적인 종식 선언은 WHO 권고를 따르지만 위기경보 수준을 낮추는 등의 방법을 통해 자체적인 사실상 종식선언하겠다는 당국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WHO의 기준에 따르면 메르스 종식일은 일러도 다음 달 중순이지만, 당국은 대신 마지막 확진자 발생일인 4일을 기준으로 28일 뒤인 다음달 2일을 메르스 종식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당국의 계획과는 달리 현재 메르스로 치료중인 환자 17명 가운데 2명은 여전히 메르스 바이러스에 양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환자 2명의 회복 시점을 예단할 수 없어 공식적인 종식 선언은 무기한 연장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권덕철 총괄반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WHO에서 종결 기준으로 권고하고 있는 모든 환자 음성 전환 뒤 잠복기 2배 기준은 유지할 것이라며 “(종식 선언을 앞당길 수 있도록)우리 나름의 기준을 WHO에 설득하고, 위기경보단계를 하향조정해서 종식 선언하는 안을 검토 중에 있다고 전했다.

한편 복지부는 이날 메르스와 인과관계가 명확한 후유증에 대해서도 치료비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한다. [시사포커스 / 박태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