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특위 구성원 발표 예정…부족하면 국정조사도”

▲ 국정원 불법 해킹 의혹 관련해 국정원 불법사찰의혹 진상조사위 안철수 위원장은 여당을 포함한 국회 특위 구성이 필요하며 미흡하다면 국정조사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국정원의 해킹 프로그램 불법 구입 의혹 관련, 15일 새정치민주연합 내 ‘국가정보원 불법카톡사찰의혹 진상조사위원회(가칭)’ 위원장으로 임명된 안철수 의원은 “국민 인권과 관련된 문제이니 여당도 함께 하는 국회 차원의 특위 구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안철수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개인정보 보호의 범위를 훨씬 넘어서서 사생활을 침해하는 중대한 문제”라며 “여야가 함께 이같이 말했다.

이어 안 위원장은 “부족하다면 국정조사 실시 여부도 검토하도록 하겠다”며 “이종걸 원내대표께 말씀드리고 상의해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또 그는 이번 사건 관련해 “해킹팀에서 만든 프로그램은 원격 삭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만약에 설치했더라도 언론 보도 이후 바로 삭제했을 가능성이 많다. 빠른 시간 내에 디지털 증거를 확보해야 한다”면서 “지금 아마도 증거를 찾기 힘든 상황이지 않을까 싶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특위활동 관련, 새누리당이 ‘정치 공세’라고 비판한 데 대해 “정치공세가 아니라 정치권이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며 “제대로 공론화하고 그 과정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역할을 최대한 다 해서 국민 불안을 해소시켜 드리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 위원장은 철저한 진상규명, 제도 개선을 통한 재발방지책 마련, 도‧감청에 대한 국민 불안 해소 등 3가지 기조의 특위 구성안을 내놨다. 이를 바탕으로 3개의 소위원회를 설치해 관련 상임위의 협조를 구할 계획이다. 이 중 ‘대국민 불안 해소’를 위한 소위원회는 별도의 외부팀을 꾸리는 방안도 고려하기로 했다.

그는 특위 위원 구성 관련해 국회 정보위원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간사 및 위원과 더불어 외부 해킹 관련 전문가도 다수 포함해 오는 17일 발표할 예정이다.

더불어 안 위원장은 국회 정보위원회의 감청 현장검증에 특위가 공동 참여하는 방침도 검토하고 있다.

이와 함께 새정치민주연합은 오는 16일부터 특위 차원에서 ‘스파이웨어 감염검사센터(가칭)을 국회에 설치해 당 지도부와 의원들의 스마트폰을 검사하고 추후 일반 시민 상대로 확대할 계획이다.

앞서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원 해킹 프로그램 문제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을 위해 안 의원을 위원장으로 임명해 ‘국정원 불법카톡사찰의혹 진상조사위원회(가칭)’를 구성한 바 있다.

안 의원은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 V3를 개발한 ‘안랩’의 창업주로 KAIST 석좌교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으로 재직한 바 있는 사이버보안 분야 전문가로 꼽힌다.[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