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천150만 명 분 연방공무원 신상정보 유출

▲ 미국 연방인사관리처(OPM) 전산시스템 해킹 ⓒ뉴시스

미국 연방인사관리처(OPM) 전산시스템에 대한 지난 4월 2차 해킹 당시 2천150만 명의 개인 신상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드러났다고 미국 언론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지난달 초 국토안보부가 400만 명 이상의 정보가 유출됐다고 밝힌 것보다 훨씬 많은 숫자로, 정보 유출 규모는 미국 역사상 최대로 추정된다.

OPM은 이날 해커들이 연방공무원이 되기 위해 당국에 신원조사를 요청한 1천900만 명과 이들의 배우자 등 가족을 포함해 총 2천150만 명의 사회보장번호까지 훔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발표했다. 이 뿐 아니라 유출된 신상정보에는 신원조사 신청자들의 인터뷰 내용은 물론 110만 명의 지문이 포함됐다.

OPM은 지난달 420만 명의 정보가 유출된 것과 이번은 별개의 사건이지만, 서로 연관돼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절취된 신상정보가 어떤 식으로 악용됐는지에 관한 정보는 없다고 덧붙였다.

다만, 정부는 중국과 연계된 해커들이 OPM의 전산망을 침입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언론이 전했지만 중국은 이를 부인하고 있다. 다수 의원도 중국이 공격의 배후라고 주장했지만, 마이클 대니얼 백악관 사이버안보 조정관은 아직 확답할 수 없다고 답했다.

이에 따라 10일(현지시간) 결국 인사관리처의 캐서린 아출레타 처장이 대규모 해킹 피해에 대한 책임을 지고 결국 사임했다. 백악관의 한 관리는 아출레타 처장이 공식으로 사의를 표명했고,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이를 받아들였다고 전했다.

백악관 관리는 아출레타 처장이 사임함에 따라 베스 코버트 부처장이 당분간 직무대행을 맡아 조직을 이끌 것이라고 설명했다.

존 베이너(공화·오하이오) 하원의장을 비롯한 공화당 지도부는 해킹 피해가 예상보다 큰 것으로 드러나자 ‘보안 허점’ 문제를 제기하며 아출레타 처장의 사임을 압박해 왔다. [시사포커스 / 김유빈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