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당반품, 종업원 파견 강요 등 불공정행위 엄중 제재할 것

▲ 공정거래위원회가 대형마트의 불공정행위에 대한 조사 결과를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다. 최근 빠르게 성장하는 아웃렛 분야에 대한 고강도 직권조사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공정거래위원회가 대형마트의 불공정행위에 대한 조사 결과를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다. 최근 빠르게 성장하는 아웃렛 분야에 대한 고강도 직권조사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은 10일 유통분야 납품업체와의 간담회에서 “대형 유통업체들의 납품업체에 대한 불공정 행위를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제도보완을 통해 유통분야의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겠다”고 전했다.

정 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대형마트의 부당반품, 종업원 파견 강요 등 불공정행위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 중에 있어 조만간 엄중하게 제재할 예정”이라며 “아웃렛 분야의 불공정행위에 대한 강도 높은 직권조사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TV홈쇼핑·백화점·대형마트 등 대규모유통업체의 불공정관행 개선을 위해 공정위가 추진해 온 다양한 시책에 대한 현장 체감도를 확인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대형유통업체와 거래하는 납품업체 대표 등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참석자들은 그간 대형유통업체들의 불공정 거래 관행이 상당 부분 개선된 것으로 평가했지만, 한편 판촉비용 전가, 구두 발주, 종업원파견 강요 등 불공정관행이 일부 남아 있어 납품업체들의 경영을 방해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했다.

이에 정 위원장은 “납품업체들이 대형유통업체의 불공정관행 개선 효과를 확실하게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불공정행위 익명제보센터, 불공정 하도급·유통거래 대리신고센터를 적극 활용해 달라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시사포커스 / 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