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대선 양자 가상대결, 김무성 40% vs 문재인 42%

▲ 박근혜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이 유승민 원내대표 사퇴 파문 속에서 2%p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와대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와 새누리당 유승민 전 원내대표 사퇴 문제 등으로 인해 ‘소통/리더십’ 관련 지적이 늘어나며 국정수행 지지율이 30%대 초반으로 하락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여론조사전문기관 <한국갤럽>이 10일 발표한 7월 둘째 주(7~9일) 주간집계에 따르면, 박근혜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은 1주 전 대비 2%p 하락한 32%를 기록했다. 지지율이 하락하면서 긍정평가는 1%p 상승해 59%로 조사됐다.

여권은 최근 유승민 전 원내대표 사퇴 문제를 두고 극심한 내홍이 빚어졌던 바 있다. 이 과정에서 비박계와 야당에서는 박 대통령을 향해 ‘제왕적 대통령’이라는 거센 비난을 쏟아내며 거세게 흔들기도 했다. 아울러, 유 전 원내대표의 경우 사퇴 이후 차기 대선 지지율이 급상승하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상황들 속에서 박 대통령 지지율이 2%p 하락에 그친 것은 나름 선방한 것으로 분석된다.

대통령 직무 수행 긍정평가자(324명)들은 그 이유로 ‘열심히 한다/노력한다’(19%) > ‘주관, 소신 있음/여론에 끌려가지 않음’(17%) > ‘외교/국제 관계’(8%) > ‘안정적인 국정 운영’(6%), ‘부정부패 척결’(5%) = 복지 정책’(5%) 등을 꼽았다.

반면, 국정수행 부정평가자(591명)들은 그 이유로 ‘소통 미흡’(20%) > ‘독선/독단적’(13%) > ‘메르스 확산 대처 미흡’(12%) > ‘국정 운영이 원활하지 않다’(11%) > ‘리더십 부족/책임 회피’(8%) > ‘경제 정책’(5%) = ‘당청, 여야 간 갈등’(5%) 등의 순으로 지적했다.

대통령 국정수행 부정평가 이유에서 ‘소통 미흡’, ‘독선/독단적’, ‘국정 운영 부진’, ‘당청, 여야 갈등’과 같은 ‘소통/리더십’ 관련 지적이 2주 연속 늘었으며 이에 대해 갤럽은 “대통령의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 사퇴 압박 영향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메르스 사태는 7월 들어 진정기미가 보이면서 박 대통령 지지율에 미치는 영향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모습이다.

주요 정당 지지도에서는 새누리당이 5주 만에 40% 콘크리트 지지율을 깨고 1%p 상승한 41%를 기록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3주간 유지해온 25%가 무너져 23%를 기록했다. 양당 모두 극심한 내홍을 겪었지만, 지지율 상승과 하락의 희비는 엇갈렸다.

특히 새누리당은 유승민 원내대표가 사퇴하고 새 원내대표를 합의 추대키로 하면서 갈등이 봉합국면에 들어섰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은 혁신위의 활동에도 불구하고 대거 탈당이 이어지는 등 분열적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지지율 추이가 주목된다.

차기 정치 지도자 선호도에서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17%로 2개월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박 시장에 이어서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13%로 2위에 올랐고,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12%로 3위를 기록했다. 박원순 시장과 김무성 대표는 지난달과 지지율 변동이 없었지만, 문재인 대표는 1%p 하락했다.

빅3에 이어서는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9%, 오세훈 전 서울시장 8%, 정몽준 새누리당 전 의원 4%,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3%, 이재명 성남시장 3%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만약 다음 대선에 현재 여야 대표가 출마한다면 누가 대통령이 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40%,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42%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월까지 3개월간 문재인 대표가 김무성 대표에 14~20%p 큰 격차로 우세했었지만, 4.29재보선 참패 후 5월부터는 양자가 비등한 경쟁 구도를 보이고 있다.

이번 여론조사는 전국 성인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실시됐고, RDD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 ±3.1%p, 응답률은 18%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