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비용부담 문제 등 권고안 거절 가능성 높아

▲ 정부가 불법배송 논란을 빚고 있는 쿠팡에게 용달차 구입이라는 중재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용달업 틍성, 비용 부담 등 많은 문제가 예상돼 쿠팡이 이를 수용할지는 미지수다. 만약 쿠팡이 권고안을 거부한다면 정부가 직접 물류업계와 빚고 있는 갈등을 해결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쿠팡

정부가 불법배송 논란을 빚고 있는 쿠팡에게 용달차 구입이라는 중재안을 제시했지만 쿠팡은 용달업 특성, 비용 부담 등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9일 정부가 권고한 중재안에 대해 쿠팡이 수용할지는 미지수다. 만약 쿠팡이 중재안을 수용 한다면 물류업계가 제기한 불법배송 논란은 잠재울 수 있지만 이 중재안이 강제성이 없다는 점과 쿠팡의 배송 불법 여부가 아직 결론 나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는 않는다. 또 용달차 1대당 최소 3500만원(노란색 번호판+용달차)이라는 구입비용 또한 쿠팡에겐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게다가 쿠팡은 지난해 경기와 대구 등 전국 7개 물류센터를 거점으로 쿠팡맨으로 불리는 택배기사 1000여 명을 고용해 1000대에 달하는 1t 트럭으로 직접 배송 서비스를 실시하는 등 배송 서비스 확대를 위해 1500억을 쏟아 부었다.

여기에다 현재 건설 중인 인천물류센터 등 총 9~10개의 전국 자체 물류센터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투입되는 비용은 1500~2000억원 정도로 추산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쿠팡 입장에서는 정부가 재안한 중재안이 상당한 부담일 수밖에 없다.

정부의 중재안이 어려운 또 하나의 이유는 택배 차량 부족이다. 업계에서는 올해 연말이 되면 택배차량이 1만3000대정도 부족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부가 용달차에 노란색 번호판을 내주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택배차 수 또한 늘리지 않기로 결정해 번호판 구매에도 상당한 난항이 예고된다.

쿠팡이 이번 중재안을 따르기 위해서는 결국 용달차와 기존의 노란색 번호판을 구매하는 수밖에 없다. 하지만 업계에 따르면 현재 시중에서 거래되고 있는 노란색 번호판은 1개당 1500만~2000만원이고 3~5년 중고차 가격은 1000만~1500만원이다. 쿠팡이 소유하고 있는 배송차량 1000대에 번호판만 부착해도 비용은 최소 150억원이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만약 쿠팡이 적극적으로 번호판 구매에 나선다면 기존 가격에 프리미엄이 붙을 것이라는 게 업계 관측이다.

만일 쿠팡이 권고안을 거부한다면 정부가 직접 나서 물류업계와 빚고 있는 갈등을 해결하기는 쉽지 않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물류협회의 고발 결과가 나올 때까지 추가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이 없다”고 전했다. [시사포커스 / 남태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