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국회 보이콧 시사 등 정국 긴장감 다시 고조

▲ 새정치민주연합은 새누리당의 표결 불참으로 국회법 개정안 ‘자동 폐기’ 사태와 61개 법안에 대한 단독 처리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력히 질타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7일 새누리당의 표결 불참으로 국회법 개정안 ‘자동 폐기’ 사태와 61개 법안에 대한 단독 처리에 대해 책임을 촉구했다.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국회에서 현안 브리핑을 열고 “스스로 의회민주주의를 포기하고, 청와대 눈치 보기로 일관하며, 당내 정치적 손익계산에만 매몰된 새누리당은 한국 민주정치사에 오점을 남겼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이어 “우리 당은 지속적으로 새누리당은 표결에 당당히 임해 왜 생각이 바뀌었는지 설명하라고 촉구해 왔다”면서 “새누리당은 상호 존중의 정치 회복을 위해 야당과 국민들에게 최소한의 예의 표시를 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영록 수석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형식적인 ‘사과회견’으로 넘어갈 생각 말고 진짜 책임을 져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김 수석대변인은 김 대표의 “야당이 강제성이 있다고 계속 주장함으로써 갈등과 혼란이 지속돼 왔다”는 발언에 대해 “국회를 파탄에 빠지게 한 원인을 야당 탓으로 돌리는 모습은 적반하장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면서 “진심을 다해 사죄해도 모자랄 판에 국민을 기만하는 김무성 대표의 모습에 국민들은 분노한다”고 날선 비난을 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불편한 대통령 심기를 살피느라, 자신들이 찬성한 국회법 개정안을 자동 폐기하도록 만들고 국회를 파행으로 몰고 간 집권여당 대표는 이미 대표로서의 자격이 없다”며 “이번 사태는 집권여당이 청와대의 시녀임을 자인한 것이고, ‘허수아비’ 여당 대표라는 것을 인정한 것이며, 집권여당 스스로 국회의 존재가치를 부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메르스와 가뭄 피해 지원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과 관련해서 “정부는 처리시한을 못박아놓고 야당에 신속한 처리를 압박하는 데만 골몰하고 있어 매우 유감스럽다”며 “더욱이 청와대는 여당의 협상파트너인 유승민 원내대표를 흔들어대고 있어 제대로 된 협상이 진행될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고 꼬집었다.

김 수석대변인은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권고결의안 채택에 대해서는 “차라리 대통령에게 당의 인사권을 주는 것이 나을 것 같다”면서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어처구니없는 행보를 보면 추경이 급한 것인지 당권 다툼을 하는 것이 급한지 도무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수석대변인은 청와대와 새누리당을 향해 “실종된 정치를 복원하고 국회의 위상을 바로 세우는 가운데 야당과도 성실하고 진정성 있는 대화노력부터 해야 할 것”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시사포커스 / 김지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