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의 김병찬 선수 사태 미연에 방지하기 위함

▲ 지난 2일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제2의 김병찬 선수’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새로운 지원제도 마련을 밝힌 가운데, 여기에 장애인 선수도 포함되는지 여부에 대해 장애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지난 2일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2의 김병찬 선수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새로운 지원제도 마련을 밝힌 가운데, 여기에 장애인 선수도 포함되는지 여부에 대해 장애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는 11회 베이징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획득하는 등 역도스타였던 김병찬 선수가 지난달 26일 강원도 춘천의 자택에서 쓸쓸히 홀로 숨진 채 발견된 것과 같은 사례가 재발하지 않기 위한 조치라고 문체부는 설명했다.

김병찬 선수는 교통사고로 지체장애인이 돼 생계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매월 받는 525천원의 메달리스트 연금 때문에 정부의 추가지원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의 체육인 지원제도도 있었지만 김 선수는 지원 사각지대에 있었고, 사회로부터 고립되어 지원 대상으로 발굴되기 어려웠던 한계점이 명백히 드러났다.

따라서 문체부는 경제활동이 불가능 하거나 지급받는 연금이 생계유지에 부족한 선수에게도 장애정도, 부양가족 여부, 다른 복지급여 수급 여부를 종합해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특별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더불어 고 김병찬 선수와 유사한 사례가 있는지를 조사하는 것은 물론 대한체육회, 대한장애인체육회, 경기단체, 자기 추천, 지자체를 통한 온라인 매체 활용 등의 방법을 동원해 적극적인 대상자 발굴에 나선다.

문체부 관계자는 고 김병찬 선수의 사례가 장애인 체육인에게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장애인 메달리스트 연금제도 개선안을 마련 중에 있다면서 “(조만간) 연구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사포커스 / 박태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