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오염원 집중점검·정수처리 강화 등 체계적 대응

▲ 정부가 4대강 수계와 상수원 호소에 대한 조류관리대책을 강화함으로써 여름철 조류번성에 적극 대응키로 했다고 밝혔다. 사진 / 홍금표 기자

가뭄과 여름철 기온상승으로 이달부터 녹조현상이 심화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정부가 한층 강화된 녹조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5일 정부는 범부처 녹조대응 특별대책반(TF) 회의를 열어 4대강 수계와 상수원 호소에 대한 조류관리대책을 강화함으로써 여름철 조류번성에 적극 대응키로 했다고 밝혔다.

현재 한강 하류에 녹조가 발생해 지난달 30일에 조류경보가 발령됐으며 낙동강은 5월 중순부터 유해남조류가 일부 출현, ·하류에 예방단계의 조류경보가 발령된 상태다.

정부는 우선 조류의 먹이가 되는 영양염류의 유입을 최대 억제하기 위해, ·폐수처리시설 등 오염배출원을 집중적으로 지도·점검해 방류수 수질관리를 철저히 하기로 했다.

또한 장마철에 유기물, 질소, 인 등 영양염류가 높은 가축분뇨가 하천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지자체와 합동으로 가축분뇨 배출시설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서울시와는 한강하류지역의 하·폐수처리시설, 수상레저시설의 실태조사와 지도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본류의 조류발생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지류를 중점관리하기 위해 18개 지류를 선정해 미생물여재와 물순환장치 등 조류예방기술을 적용·운영 중이다.

조류가 다량 발생한 일부 정체구간에 대해서는 조류제거선을 활용한 스컴 제거, 수중폭기, 조류제거물질 살포 등 효용성 있는 조류제거조치를 시행한다.

아울러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고도정수처리시설 확충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취수구 주변에 조류차단막을 설치한다.

또한 조류로 인한 독성물질과 냄새물질 제거용 활성탄을 비축하기로 했다.

유사시에는 댐··저수지 가용수량의 비상방류(Flushing)로 하천유지용수를 공급하고 유속을 증가시켜 조류를 억제하는 대책을 지속 추진한다.

한편 보의 사용가능수량과 최대방류량을 고려해 물을 일시·반복적으로 방류하는 펄스(Pulse) 방류를 시범실시도 함께 한다.

또 그 효과를 분석해 보다 효율적인 방류방안을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

이밖에 한강 하류로 유입되는 영양염류를 줄이기 위해 하수처리장의 총인처리시설 설치를 조기에 완공하도록 독려할 예정이다.

중장기적으로 보다 과학적인 녹조대응을 위해서 녹조 발생 메커니즘 규명과 사전·사후 제어 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녹조 연구개발(R&D)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한강과 낙동강의 녹조발생에도 불구하고 취·정수장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도처리 등 철저한 정수처리과정을 거쳐 먹는 물의 안전성(독소악취)에는 이상이 없는 상태다고 밝혔다.

이어 “4대강 수계별로 구성된 현장대응기구와 함께 비상근무체계를 강화해 녹조대책의 추진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평일 및 휴일에도 일일 상황 점검·보고를 통해 관계기관과 공유함으로써 여름철 심화되는 녹조현상에 체계적이고 차질 없이 대응할 것이다고 말했다. [ 시사포커스 / 오현지 기자 ]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