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5 평양 민족공동행사 남북 민간 참여 보장 촉구”

▲ 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민권연대)는 7·4 남북공동성명 발표 43주년을 맞아 정부를 향해 남북관계 개선에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뉴시스

3일 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민권연대)는 7·4 남북공동성명 발표 43주년을 맞아 정부를 향해 남북관계 개선에 앞장서줄 것을 촉구했다.

민권연대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말로만 남북대화를 외치지 말고 실천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민권연대는 “5·24조치 같은 대결정책을 중단할 것과 광복 70주년 8·15 평양 민족공동행사의 남북 민간 참여 보장”을 촉구했다.

이어 이들은 “얼마 전 북한이 이례적으로 정부 성명을 발표하며 남북 대화 가능성을 암시하고 북한에 억류된 한국민 2명을 석방하면서 화해 분위기를 조성했음에도 정부는 기존 입장만 되풀이하며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실천적 노력을 보이고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6·15 민족공동행사가 무산됐고 8·15 평양 민족공동행사도 불투명한 상황에서 더 이상 남북관계가 악화되어서는 안 된다”며 정부에 “7·4 남북공동성명을 이행함으로써 남북관계 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7·4 남북공동성명은 자주·평화·민족 대단결의 조국통일 3대 원칙을 합의함으로써 6·15 공동선언과 10·4 선언 등의 근간이 된 최초의 남북합의라는데 의의가 있다”며 “정부가 이 원칙을 계승하는데 앞장서 달라”고 덧붙였다. [ 시사포커스 / 오현지 기자 ]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