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지도부, 유승민 명예·자진 사퇴 가닥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와 관련해 명예롭게 퇴진해야 한다고 밝히면서 당 투톱체제에 변화가 있을 것이란 가능성을 시사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를 놓고 여권 내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중재자로서 엉킨 실타래를 풀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앞서 새누리당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유 원내대표의 사퇴에 대해 결론을 내지 못하면서 당청·당내 계파 갈등이 장기화할 조짐이다.

사실상 버티기에 들어간 유 원내대표는 자진 사퇴와 관련한 질문에는 말을 아끼면서 평소와 다를 바 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일각에선 김 대표의 입장이 유 원내대표의 ‘명예퇴진’ 쪽으로 기울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명예롭게 퇴진해야”

당 내홍으로 김무성 대표의 고민이 깊어진 상황에서 유승민 원내대표가 사퇴를 하지 않을 경우, 최고위원의 집단 사퇴와 박근혜 대통령의 탈당까지 최악의 시나리오가 관측되고 있다.

반면 김 대표가 청와대와 친박계와 함께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압박한다면 당내 비박계 의원들의 반발을 살 위험이 있다.

그렇다고 여권에서 유력한 대선 주자로 꼽히고 있는 김 대표가 박 대통령과 맞선다면 보수층에서 비난여론이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유 원내대표가 즉각 사퇴요구에 응했을 때 친박계의 다음 타겟이 바로 자신을 향하게 될 것이란 관측도 나와 상황은 더욱 악화된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김 대표가 계속 말을 바꾸는 행보를 보이자 비판이 제기됐다.

유 원내대표의 사태론이 불거진 과정에서 재신임하는 듯한 입장을 보였지만 청와대와 친박계가 격앙된 반응을 보인 29일 당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브리핑에서 “의원총회에서 최종 결정할 일”이라며 한 발 빼는 모습을 보였다.

또 그러면서 그는 “당대표로서 어떠한 경우라도 당의 파국은 막아야 된다”며 사실상 유 원내대표의 자진 사퇴를 우회적으로 압박하기도 했다.

실제로 당 지도부는 다음달 6일 국회법 개정안이 재의에 부쳐지고 유 원내대표의 ‘명예 퇴진’, ‘자진 사퇴’를 하는 쪽으로 의견이 모이는 모양새다. 이 문제가 결정되는 시점인 본회의 당일,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새누리당이 표결에는 불참한다고 결정한 만큼 유 원내대표의 명예로운 퇴진을 할 수 있는 명분이 생긴다.

이에 유 원내대표 측은 “검토한 바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사실상 유 원내대표의 결단만이 남은 것이다.

또한 친박계와 비박계 모두 의원총회를 통한 사퇴 결정에 대해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어 유 원내대표의 결정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30일 김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통일경제교실을 마친 뒤 유 원내대표의 명예퇴진과 관련해, 지난 29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유 원내대표가 명예롭게 퇴진하는 길을 찾아주자고 말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유 원내대표에게) 기회를 줘야 한다. 명분과 기회를 줘야 한다”고 밝히면서 명예 퇴진 가능성에 무게가 실어졌다.

김 대표는 그러면서 당내 분위기에 대해 “의원들은 평화를 원한다. (청와대와) 싸우는 것보단 평화를 원한다”고 전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새누리당 통일경제교실에 참석했던 의원들과 따로 티타임을 갖고도 “유 원내대표가 명예회복을 하면서 본인 스스로 결단을 내리도록 해야 한다”고 거듭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의 입장변화는 박 대통령과의 갈등을 회복해 함께 가는 것이 향후 정치 일정에 유리하는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시사포커스 / 김지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