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수도권매립지, ‘갈등 결국엔...’

수도권매립지 10년 연장에 서울-인천-경기도가 합의했다. 이에 인근 주민들은 즉각 반발했다.

28일 유정복 인천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남경필 경기도지사, 윤성규 환경부 장관 등 ‘수도권매립지 4자협의체’ 기관장은 이날 오전 서울 인근 호텔에서 제8차 협의회를 열고 수도권매립지 사용 연장에서 합의했다.

이날 매립지 4자협의체는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 시점을 합의문에 적시하지는 않았지만, 인천시 서구에 있는 현 매립지 중 3-1공구를 추가 사용하기로 합의했다.

3-1공구는 103만㎡ 규모로 현 매립방식대로라면 6년, 직매립 제로 방식이라면 7년 동안 쓰레기를 묻을 수 있는 면적으로 현재 사용되는 2매립장이 2018년 1월 포화상태에 이르고 곧바로 3-1매립장을 7년 동안 사용하면 오는 2025년까지 약 10년 동안은 현 매립지를 더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수도권 3개 시도는 매립지 사용 기간을 연장하는 대신 대체매립지 확보추진단을 구성해 3-1매립장 사용 종료 전까지 각 지역에 대체 쓰레기매립지를 조성한다는 전제로 이날 합의를 이끌어 냈다.

이날 10년 연장 합의가 발표됨에 따라 인근 지역 주민과 환경단체는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지난 20여 년간 인천 시민은 수도권매립지의 악취와 분진 등의 고통을 감내해왔다”며 “인천시가 사용 종료를 주장해온 시민의 의견을 무시한 것”이라고 비난하면서 지역 주민들의 갈등이 고조화 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