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노조 “동수 인원 대화단 통해 협상 진행”

▲ 하나금융그룹이 외환은행 노동조합과 통합 논의를 이번 주부터 재개, 내달 6일까지 합의를 마치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사진 / 홍금표 기자

하나금융그룹이 외환은행 노동조합과 통합 논의를 이번 주부터 재개, 내달 6일까지 합의를 마치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28일 하나금융은 "외환은행 노조와의 대화를 신속하게 진행해 내달 6일까지 합의를 이루겠다"고 밝혔다. 지난 26일 법원이 하나금융이 제기한 통합중지 가처분 이의신청을 받아들인 이상 통합 논의를 빠른 속도로 진행하려는 의도인 것으로 보인다.

사측과 노조와의 통합 논의는 29일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은 '노사 상생을 위한 대화합'이라는 공문을 보내 김 회장 본인과 하나은행장, 하나은행 노조위원장, 외환은행장, 외환은행 노조위원장이 참여하는 대화를 29일 열자고 제안했다.

하나금융은 지난달 15일 제시했던 합의서를 토대로 협상에 나설 방침이다. 여기에는 통합은행명에 '외환'을 넣고, 고용안정을 보장하는 내용 등이 포함됐다. 다음 달 6일까지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직원들을 대상으로 통합을 위한 설명회를 개최할 방침이다.

하지만 외환은행 노조는 인적구성상 불균형을 이유로 29일 대화 제의에는 불응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관계자는 "사측과 노조측이 4대1로 진행하는 대화에는 응하지 않을 예정"이라며 "양측에서 동수의 인원이 참석하는 기존 대화단을 통해 협상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노조는 29일 법원 판결과 협상 일정 등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발표할 계획이다. [시사포커스 / 성수빈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