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적 노후 목표자금은 높고 실제 저금액은 적어

▲ 우리나라 중산층은 10명 중 약 8명은 노후 자금을 마련하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뉴시스

우리나라 중산층은 10명 중 약 8명은 노후 자금을 마련하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5일 AIA그룹에 따르면 한국과 중국, 홍콩, 대만에서 스스로 중산층이라고 생각하는 2500명을 대상으로한 설문 조사 결과, 우리나라 중산층은 무려 77%가 편안한 노후 생활을 보내기 위해 필요한 자금을 모으지 못하는 것에 대해 염려한다고 대답했다.

이는 같은 동북아시아 국가인 중국(25%)보다 무려 3배 이상 높은 수준으로, 홍콩(49%)이나 대만(51%)과 비교해도 우리나라 중산층의 노후에 대한 불안이 큰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우리나라 중산층이 은퇴를 위한 기준을 지나치게 높게 잡고 있는 반면, 실제 현실에서는 은퇴 준비가 크게 부족하다는 분석이다.

국내 중산층이 대답한 ‘은퇴를 고려할 수 있는 재정적 희망 금액’은 약 42억원였지만, 실제 이들의 월평균 가계소득은 710만원이었다.

‘자신이 재정적으로 안정돼 있다’고 답한 중국과 홍콩 중산층의 비중은 70%가 넘었고 대만은 67% 였지만, 한국 중산층은 55%에 불과했다.

또 그들이 꿈꾸는 ‘총자산 규모가 재정적으로 안정됐다’고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은 평균 26억5000만원이라고 응답했다. ‘부유하다’고 여기는 평균 자산 규모도 23억2000만원에 달했다.

그러나 현실에서 국내 중산층이 보유한 유동자산과 장기자산, 고정자산 규모(부동산 제외)는 그들이 말하는 재산규모에 한참 못 미치는 평균 3억300만원에 불과했다. 심지어 은퇴를 위한 월 평균 저축과 투자 금액은 65만3000원으로 조사대상 4개국 중 가장 적었다.

세대 간 부양에 대한 기대도 4개국 가장 낮은 결과를 보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절반에 못 미치는 47%가 ‘자녀가 은퇴한 부모에 대해 경제적 지원을 해야 한다’고 대답했다.

중국이 83% 비율로 ‘은퇴한 부모를 자녀가 모셔야 한다’고 대답한 것과 홍콩과 대만에서 각각 81%와 73%의 응답률이 나온 것과 큰 차이를 보인다.

마크 스탠리 AIA 생명 마케팅 총괄 부대표는 “한국 중산층이 바라는 이상적 노후 목표자금은 다른 동북아시아 지역 사람들이 생각하는 금액을 훨씬 뛰어넘는 반면, 은퇴를 위한 월 평균 실제 저축액은 적게는 22만원에서 많아야 90만원으로 비교적 낮디”며 “전략적으로 은퇴 후의 삶을 위한 저축과 투자액을 늘려 현실과 희망 사이의 간극을 좁히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시사포커스 / 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