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풍, 냄새차단시설 등 갖춰 자가재배…2천여 명이 동시에 피울 수 있는 양

▲ 대마초를 재배 및 판매한 혐의(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로 이모(39)씨 등 6명이 구속, 단순 흡입한 68명이 불구속 입건돼 검찰에 송치됐다. 사진은 기사내용과 무관. ⓒ뉴시스

대마를 몰래 재배하거나 판매, 흡연해온 외국 유학생 74명이 무더기로 검거됐다.

서울 남대문경찰서는 올해 2월부터 대마초를 재배하거나 판매한 혐의(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로 이모(39)씨 등 6명을 구속하고, 단순 흡입한 68명을 불구속 입건해 검찰에 송치했다고 24일 밝혔다.

2007년 이민을 떠나 뉴질랜드 국적자인 이씨는 경기 용인의 아파트에서 LED 전구, 환풍시설, 온·습도계, 냄새 차단 시설 등을 갖춘 후 대마를 대량 재배해 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외국 유학생 대마초 사범들에 대한 집중단속을 벌인 결과, 지난 2월 단순 흡입사범을 우선 검거했고 이들을 추궁해 정모(41)씨 등 판매사범 5명을 붙잡았다. 이후 지난 8일 대마를 재배해 공급해온 이씨의 자택에 급습해 체포했다.

이씨 외에 대마초 단순흡연자들은 대부분 미국, 호주, 영국, 캐나다, 뉴질랜드 등 외국에서 유학생활을 했거나 현재 유학생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20대 초반에서 30대 중반의 연령대로 대마초를 외국에서 처음 접한 후 국내에서도 별다른 죄의식 없이 클럽 및 노래방 등에서 대마를 피워 왔다고 경찰에 진술했다.

경찰 관계자는 “가정집에서 대마를 재배한 것이 확인된 경우는 이번이 최초 사례이며, 압수한 이씨의 대마는 2000여 명이 동시에 피울 수 있는 양”이라고 알렸다.

또한 “아파트와 같은 밀집주거단지에서도 환풍, 재배시설을 갖추면 대마 재배가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한 만큼 향후 대마초 자가재배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사 포커스 / 장영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