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연 원장 임명 확정 등 총선 대비 당직 개편

▲ 새누리당 이군현 사무총장·강석호 사무부총장의 사퇴와 함께 여의도연구원장를 김종석 홍익대 경영학부 교수로 내정하면서 본격적인 차기 총선 준비 체제에 돌입한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5일 당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이하 여연)의 신임 원장으로 김종석 홍익대 경영학부 교수를 내정했다.

여의도연구원장 자리는 지난해 3월 이주영 당시 원장이 해양수산부 장관에 임명됨에 따라 1년 넘게 공석이었다. 또 지난해 말 김 대표가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명예이사장을 임명하려고 했으나 당내 친박(친박근혜)계와 갈등이 연출되기도 했다.

또한 새누리당 이군현 사무총장 등 주요 당직자들도 일괄 사표를 제출하면서 내년 총선을 겨냥한 새누리당 당직 개편이 이뤄질 전망이다.

◆여연 원장 내정 두고 당내 잡음

새누리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 신임 원장에 보수 성향인 김종석 홍익대 교수가 정해진 것을 두고 반대 목소리가 커지는 모양새다.

여의도연구원장에 내정된 김 교수는 경기고,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프린스턴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홍익대 경영대학장과 보수 성향의 시민단체인 바른사회시민회의 공동대표를 맡고 있으며 한국경제연구원 원장을 역임했다.

새누리당 내 쇄신파 의원들의 모임인 경제민주화실천모임은 15일 ‘경제민주화 부정하는 여의도연구원장 인선에 반대한다’는 성명서를 통해 김종석 홍익대 교수의 여의도연구원의 원장 임명에 대해 반대한다는 뜻을 밝혔다.

모임은 “당의 정책기조는 경제민주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음에도 당의 정책 개발을 위한 연구 사업을 주로 수행하는 여의도연구원 원장이 경제민주화 자체를 부정한다면 다시 한 번 국민들은 경제민주화에 대한 새누리당의 진정성을 의심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특히 내정자는 경제민주화의 핵심 과제들인 순환출자 금지 및 금산분리에 있어 재계와 같은 인식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언론 인터뷰에서 경제민주화 노력을 호도했고, 심지어 ‘관치경제의 부활’이라는 표현까지 서슴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특히 모임은 김 교수가 과거 언론 인터뷰에서 ‘(경제민주화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중소기업이 어려운 건 대기업 때문이고 청년 일자리가 없는 건 일자리 가진 사람의 탐욕 때문이고 서민이 어려운 건 부자 때문이라는 식으로 얘기한다’고 말한 점을 문제 삼았다.

모임은 “이는 공정한 경제질서를 확립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경제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하는 경제민주화 정책에 대한 지극히 왜곡된 시각으로, 이러한 인식을 가진 인사가 여의도연구원 원장이 되는 것은 새누리당의 경제민주화 포기 선언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거듭 밝혔다.

이어 “여의도연구원장은 당의 정책적 방향을 깊이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적임자가 맡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또한 새누리당 역시 그동안 약속해 온 경제민주화 실천 의지를 다시 한 번 확고히 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누리당 김세연 의원도 김 교수의 내정에 대해 반대했다. 김 의원은 1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당 지도부를 겨냥해 “1년 3개월 이상 공석으로 있던 여의도 연구원장에 대한 인선을 진행하는 것 자체는 환영할만한 일”이라면서도 “충분히 당내 모든 구성원들의 공감과 많은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인선이 이뤄져야 하는데 왜 이렇게 충분한 의견수렴과정을 거치지 않고 급히 진행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그는 당의 정체성과 관련해 “우리가 지난 총선과 대선에서 경제민주화를 핵심적인 공약으로 내세웠던 입장에서 과연 다음 총선과 대선에 이러한 정책기조의 큰 변화가 일어날 때 국민은 새누리당에 대해서 어떤 평가를 내리실 것인가에 대해 깊이 고민해야 한다”며 “이런 점을 엄중히 감안해서 부디 현명하고 신중한 결정을 내려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 의원은 “새누리당은 2011년 말에 한나라당에서 비대위 체제가 출범한 이후에 2012년도에 경제민주화와 복지를 당의 핵심적인 정책노선으로 받아들여서 기존의 정통보수정당의 정체성에서 따뜻한 보수주의를 지향하는 중도보수정당으로 신당창당수준의 쇄신책을 마련한 결과 오늘의 새누리당이 탄생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그런 점에서 경제민주화는 새누리당의 정체성의 핵심적인 가치를 이루고 있다고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김 의원은 김 교수가 그동안 언론을 통해 경제민주화 중에서도 가장 정책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순환출자나 금산분리 같은 부분을 소개하며 “국민 다수의 판단과는 큰 괴리를 보이는 인식이라고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의 발언은 ‘모회사의 사금고가 된다고 그것을 막자는 것이었는데 문제는 금산분리 때문에 우리나라 금융 산업이 왜소화되고 경쟁력이 약화됐다’, ‘순환출자 덕분에 적은 자본으로 더 많은 기업을 설립하고 그 결과 더 많은 일자리와 소득창출기회가 만들어 진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지금 한국 경제에서 그룹 회장들의 기업 지배력을 축소하고 계열사 숫자를 줄이는 일이 일자리창출과 투자 및 내수를 희생시켜야 할 정도로 중요하고 시급한 일인가’ 등이다.

그러나 김무성 대표는 이 같은 당내 반발에도 불구하고 임명을 강행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이날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현장 방문의 일환으로 양천구 메디힐병원, 보건소, 소방서 등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사람들의 생각이 다 달라 모두를 만족시킬 수는 없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민주정당이므로 반대하는 분들이 있는 것이 모양새로 좋다”면서도 “비판하고 반대하는 분들의 생각이 잘 반영되도록 하겠다. 그것(반대)도 좋은 견제 수단이므로, 중심을 잘 잡아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수도권 의원 집중 배치 전망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메르스 사태가 진정되면 주요 당직자들의 개편을 통해 분위기를 쇄신하고 내년 치러질 총선을 대비해 당 체제를 전환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여의도연구원 원장 인선은 조만간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의 추인을 거쳐 마무리될 예정이다.

김 대표는 16일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현장 방문의 일환으로 서울 양천구 메디힐병원 등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 메르스가 진정되면 내년 선거 체제로 전환돼야 한다”면서 “분위기 쇄신도 하고, 우리 당이 전국 정당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기 위해 어려운 지역에 주로 당직배치를 해서 내년 선거에서 과반수이상 체제를 갖추겠다”고 밝혔다.

김 교수를 여연 원장으로 임명 확정한 데 이어 이군현 사무총장과 강석호 제1사무부총장도 이날 사퇴를 밝힘에 따라 당직 개편이 신호탄이 터졌다.

이달 말이나 늦어도 김 대표의 방미 전에는 지명직 최고위원과 사무총장단, 대변인단 등 당직 개편 작업이 어느 정도 윤곽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당직 개편의 핵심은 내년 총선 공천 업무를 진두지휘할 사무총장은 수도권 3선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이군현 사무총장이 사퇴하면서 김 대표에게 “총선에 대비해 사무총장과 제1사무부총장 등 주요 당직자들을 수도권을 중심으로 인선을 개편하라”고 건의해 김 대표가 이를 고려할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총선 최대 격전지인 수도권에서의 승리를 위해선 수도권 출신 의원에게 사무총장 직을 맡기는 게 유리할 거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에 따라 진영(서울 용산구), 한선교(경기도 용인) 의원 등 수도권 3선 의원들이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다만 사무총장은 청와대의 의중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자리인 만큼 김 대표는 고심을 거듭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사무총장직에 비박계인 김 대표 측근이 임명된다면 당청 간 긴장감이 고조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친박계 인사를 사무총장에 임명하는 것도 쉽지 않다.

제1사무부총장에도 수도권 재선 의원이 유력시 되고 있지만 계파별 안배를 통한 ‘탕평 인사’를 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제1사무부총장 후보로는 친박계 김재원 의원과 비박계 김영우 의원 등이 거론된다.

이번 개편에는 현재까지 공석 상태인 지명직 최고위원도 인선도 이뤄질 전망이다. 후보군에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 나경원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등이 점쳐지고 있다.

또한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다른 당직으로 이동하거나 유임될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대변인에는 신의진·문정림·서용교·이운룡·정용기 의원, 안형환 전 의원 등이 오르내린다. [시사포커스 / 김지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