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최대 쟁점…여야 청문회 시작부터 공방

▲ 8일부터 진행된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최대 쟁점이었던 비공개 수임내역 19건이 비공개 열람하기로 결정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8일부터 진행된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최대 쟁점이었던 비공개 수임내역 19건이 비공개 열람하기로 결정했다.

장윤석 인사청문특별위원장은 8일 오후 청문회가 속개되기 전 기자들과 만나 "법조윤리위원회에서 19건 수임내역과 관련한 자료가 왔다"며 "여야 청문위원 2명씩 총 4명이 열람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장 위원장은 "자료 열람 및 장소는 청문회 속개 전까지 정할 것이고 안 되면 속개를 조금 늦춰서라도 자료에 대해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황 후보자가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로 재직했던 2011년 9월부터 2013년 2월까지 수임한 119건의 사건 가운데 삭제된 채 제출된 19건 등 자료 미제출 문제가 주요 쟁점으로 부각됐다.

19건의 자료 제출 문제는 황 후보자가 변호사 선임계를 내지 않고 사건을 수임했다는 '전관예우' 의혹과 함께 2013년 인사청문회 당시 위증 여부를 가를 결정적인 증거라는 점에서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야당 위원들의 질의가 이어졌다.

야당은 청문회를 앞두고 황 후보자의 비공개 수임내역 19건을 공개하라고 요구했지만 법조윤리협의회는 황 후보자가 담당한 119건의 사건 중 19건은 자문사건으로 공개 의무가 없다며 자료 제출을 거부한 바 있다.

이에 야당은 청문회 질의 시작에 앞서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황 후보자 측의 자료 미제출 문제를 집중 거론하기도 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범계 의원은 "황 후보자는 여러 가지 의혹에 대해 변명 없이 침묵으로 일관했다"며 "어쩌면 공직후보자로서 적합한 방어전략인지도 모르겠지만 자료 제출이 부실한 상황에서 이 청문회를 해야 하는지 심각한 의문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또 황 후보자 관련 변호사 수임 내역 열람을 거부한 법조윤리협의회에 대해 "황 후보자의 방패막이로 전락했다"며 "모든 관계 기관이 마치 황 후보자가 이미 총리가 된 것처럼 얼어붙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인사청문특위 여당 간사를 맡고 있는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은 "법조윤리협의회의 독립적 판단에 의해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것을 마치 후보자가 거부하는 것처럼 하는 적은 적절치 않다"면서도 "후보자가 떳떳하다고 하고, 국회의 요구가 있으니 자료를 제출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황 후보자는 19건의 수임내역 열람 의사를 묻는 질문에 "거기(법조윤리협의회)에서 요건을 맞춰서 국회에 자료를 제출하지 않을까 한다"며 "(윤리협의회에서) 그런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황 후보자가 먼저 윤리협의회에 수임 자료를 제출하지 말아 달라는 의사를 전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전혀 아니었다"며 "숨기려면 제가 윤리협의회에 제출할 필요도 없었다"고 부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