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금 조성 혐의…정준양 포스코 전 회장 소환도 가시권

▲ 19일 검찰이 포스코건설 비자금 조성의 핵심으로 지목돼 온 정동화 전 부회장(사진)을 소환했다. ⓒ뉴시스

검찰이 포스코건설 비자금 의혹에 대한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핵심 축으로 지목된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을 소환했다.

19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특수2부(부장검사 조상준)는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이 오전 9시에 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2009년부터 2012년까지 포스코건설 사장으로 재직하던 당시 국내외 사업장에서 ‘영업비’ 명목으로 비자금 조성을 지시하고 금품을 상납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정동화 전 부회장은 포스코건설을 둘러싼 의혹 대부분의 중심에 서 있는 인물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 3월 27일 정동화 전 부회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아울러 정동화 전 부회장은 중학교 동문인 컨설팅업체 I사 대표 장모 씨에게 브로커 역할을 맡겨 국내외 공사현장의 하청업체 선정에 개입하고 뒷돈을 챙겼다는 의혹도 함께 받고 있다. 또한 부실기업이던 성진지오텍과 관련, 2012년 3월 인도네시아 사업 컨소시엄에 자신의 처남을 참여시켰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검찰은 조사를 통해 정동화 전 부회장이 비자금 조성을 지시했는지, 조성된 비자금이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을 비롯한 ‘윗선’에 전달됐는지를 집중 추궁할 계획이다. 아울러 비자금의 구체적인 사용처도 확인할 계획이다.

검찰은 정동화 전 부회장의 소환조사가 마무리되면 혐의에 따라 구속영장 청구까지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구속되거나 검찰조사를 받은 포스코건설 전현직 임원은 총 9명이다. 이들은 모두 토목환경사업본부 소속으로 비자금을 조성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포스코 거래사인 박재천 코스틸 회장이 최근 구속됐으며, 옛 성진지오텍 최대주주이던 세화엠피 전정도 회장도 이번주 안으로 소환될 것으로 보인다. 정동화 전 부회장의 소환조사가 끝나면 ‘포스코 비리’의 몸통으로 지목되고 있는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에 대한 검찰 조사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 시사포커스 / 김종백 기자 ]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