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8년 창립 이래 처음…비상경영쇄신위원회 구성

▲ 14일 검찰 수사와 계열사의 유동성 위기 등으로 위기에 빠진 포스코 권오준 회장이 계열사 대표 전원의 사표를 제출받고 비상경영쇄신위원회 구성 등 강도 높은 쇄신을 추진하기로 했다. ⓒ포스코

철강 경기 하락, 검찰의 비리 수사, 계열사의 유동성 위기에 이미지 추락까지 비상이 걸린 포스코가 계열사 대표 전원의 사직서를 제출받고 본격적인 쇄신의지를 표명했다.

15일 포스코는 경영 쇄신을 위해 전날 포스코의 모든 계열사 대표들과 포스코 사내이사 등 총 32명이 권오준 회장에게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모든 계열사의 최고경영자가 사직서를 제출하며 경영쇄신을 하겠다고 나선 것은 지난 1968년 창립 이후 처음인 초유의 일이다.

사직서를 제출한 임원은 포스코의 28개 계열사 대표 전원과 포스코 사내이사 중 권오중 회장을 제외한 김진일 사장, 이영훈 부사장, 윤동준 부사장, 오인환 전무 등 4명을 포함해 총 32명이다.

아울러 포스코는 전날 정기 이사회를 열고 비상경영에 돌입하고, 비상경영쇄신위원회를 구성했다. 위원장은 권오준 회장이 직접 맡고, 포스코 사내이사 전원과 대우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포스코에너지 등 주요 5개 계열사 대표들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비상경영쇄신위원회에서는 구조조정, 책임경영, 인사혁신, 거래관행, 윤리·의식 등 5개 분과위로 나눠 구체적인 경영쇄신 방안을 마련하고 이사회 보고 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포스코 측은 “쇄신위원 전원과 모든 계열사 대표들이 권오준 회장에게 사표를 제출해 사즉생의 각오로 경영쇄신을 반드시 이뤄내겠다는 의지를 다졌다”고 설명했다. 다만 포스코 관계자는 “사직서를 제출받은 것은 맞지만 배수진을 치고 간다는 의지의 표명 단계로 봐야 하며 사직서가 수리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포스코건설의 베트남 해외 비자금 문제로부터 촉발된 검찰의 포스코 수사는 이명박 정권 실세들과의 유착 의혹으로까지 확산되며 수사망이 좁혀지고 있다. 현재 포스코에 대한 검찰 수사는 포스코건설의 베트남 비자금 의혹, 포스코와 협력사 코스틸 간의 불법거래 의혹, 성진지오텍(현 포스코플랜텍) 특혜 인수 의혹 등 세 갈래로 진행되고 있다.

아울러 무리한 사업확장과 철강 경기 침체로 재무구조도 악화되고 있다. 포스코는 지난 1분기 15조1009억원의 매출(연결기준)에 7312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다소 늘었지만 멀찌감치 따돌리고 있던 현대제철이 지난해 2분기 이후 4분기 연속으로 포스코보다 영업이익률에서 앞서고 있는 등 바짝 추격해 오고 있다.

이에 앞서 포스코 사외이사들은 지난달 30일 포스코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제언을 포스코 경영진에게 전달했다. 특히 구조조정,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시스템, 거래관행의 투명성, 무관용의 윤리원칙 등 4가지 분야의 중점적인 쇄신 추진을 요청했다. 또 이사회 스스로도 포스코의 책임경영체제 구현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포스코 이사회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로 지원 자금을 빨아들이고 있는 포스코플랜텍에 더 이상 추가 자금 지원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날 비공개 논의 끝에 포스코 이사회는 이 같은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 관계자에 따르면 특히 사외이사들이 부정적인 입장을 강하게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번 2900억원대에 달하는 유상증자 지원 당시에도 사외이사 일부가 강력하게 자금 지원을 반대해 한 차례 결정이 보류되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포스코플랜텍이 법정 관리를 밟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산업은행 등 채권은행들이 포스코의 지원 없이는 워크아웃을 신청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정확한 사항은 조만간 열릴 것으로 보이는 포스코플랜텍 이사회와 포스코의 임시 이사회에서 결정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시사포커스 / 김종백 기자 ]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