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박 “경쟁력 중심 공천” VS 친박 “정치적 살인”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부실 당협위원장 교체를 재추진에 나설 것으로 알려지면서 친박계와의 갈등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당내 친박(친박근혜)계 반발로 그간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원외 부실 당협위원장 교체를 다시 추진하고 나섰다. 4.29 재보선에서 승기를 잡으면서 당 지도부는 총선에서도 마찬가지로 ‘지역일꾼론’을 내세울 태세다.

또한 다소 취약한 당협위원장의 교체를 통해 야당 텃밭인 지역에서 더욱 경쟁력 있게 지역구를 공략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당내에선 또다시 이 문제로 비박(비박근혜) 지도부와 친박 주류 간 계파 갈등이 다시 불붙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수정기준 적용해 재선정 방침”

새누리당이 새로운 기준으로 전체 원외 당협위원장(옛 지구당위원장)에 대한 심사를 벌여 부실 당협위원장을 재선정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이날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당 핵심 관계자는 “작년 말 전국 100여개의 원외 당원협의회(당협)를 대상으로 벌인 당무감사 결과가 19일 열리는 당 조직강화특위 회의 때 위원들에게 모두 공개될 것”이라며 “위원들은 당무감사 보고서와 수정된 기준을 바탕으로 전체 원외 당협위원장에 대한 심사를 진행해 교체 위원장을 재선정할 방침”이라고 했다.

또한 심사 결과에 따라 교체 대상 당협위원장이 전보다 늘어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군현 사무총장은 최근 일부 조강특위 위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기존의 ‘부실 당협’ 위원장 선정 기준에 ‘지역구 관리’ 등의 항목을 추가한 수정안을 만든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는 이달 중 전체회의를 열고 부실 당협위원장 교체와 현재 공석인 당협위원장에 대한 공모 문제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당초 지난주 전체회의를 열고 이를 안건으로 올리려 했으나 공무원연금 개혁안이 무산되면서 일정이 미뤄졌다.

김무성 대표는 4·29 재보선 직후 주재한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내년 총선을 위해 선거 직전 보류했던 부실당협 정비작업 재추진을 시사하기도 했다.

김 대표는 “경쟁력 있는 후보를 중심으로 한 상향식 공천이야말로 이번 재보선 승리의 주요 요인이었다”며 “이제부터는 사심은 없고 전투력은 있는 사람들이 공천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내년 총선에서) 서울과 수도권에서 승리해야 하는데 현재의 전투력을 가지고는 다 무너진다”며 “고르고 골라 사심 없이 8개 부실당협을 선정했는데 최고위원회의에서 제동이 걸렸다”고 설명했다.

앞서 새누리당 지도부는 지난 3월 전국 8곳의 당협위원장을 교체 대상으로 선정했지만 친박계의 강한 반발에 부딪힌 바 있다. 특히나 재보선을 앞둔 상황에서 김 대표는 당내 화합을 고려해 선거 이후로 최종 결론을 미뤘다.

당 조강특위는 부실당협위원장 교체 안건과 관련해 당무감사 결과 등을 토대로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쳤다고 했지만 서청원 최고위원 등 친박 주류는 “친박(親朴)계 물갈이 신호탄” “정치적 살인”이라며 반대했다.

특히 현재 새누리당 대부분의 당협위원장에는 친박계 의원들이 주로 포진돼 있는 만큼 친박계에서는 ‘물갈이’를 하는 것이 아니냐며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로부터 부실 당협 8곳 위원장 교체안건에 따르면, ▲서울 동대문구을 김형진 위원장 ▲부산 사하구을 안준태 위원장 ▲인천 부평구을 김연광 위원장 ▲경기 광명시갑 정은숙 위원장 ▲경기 파주시갑 박우천 위원장 ▲충북 청주시흥덕구갑 최현호 위원장 ▲충남 공주시 오정섭 위원장 ▲전남 장흥·강진·영암군 전평진 위원장 등이다. [시사포커스 / 김지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