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연금으로 절감되는 재정 일부로 국민 지갑 두툼하게 만들어야”

▲ 공무원연금개혁특위 활동 종료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정부여당의 주장처럼 공무원연금을 국민연금 수준으로 낮추는 것은 안 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여야가 합의한 공무원연금개혁특위 활동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1일,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정부여당이 주장하는 것처럼 국민연금 수준으로 낮추는 것은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오후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열린 ‘5.1 전국노동자대회’에 참석해 “재정절감을 위해 공무원들이 좀 더 내고 덜 받는 연금개혁은 필요하다”면서도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표는 공무원연금개혁 방안과 관련해 “재정절감과 함께 적정 노후소득을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반 국민의 공적연금도 적정 노후소득을 위해 더 강화해야 한다”며 “공무원연금개혁은 고통을 분담하는 공무원들이 동의할 수 있는 사회적 합의에 의해 이뤄져야 한다. 지금까지 공무원단체들과 수없이 대화하면서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온 것은 정부여당이 아니라 바로 우리 당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표는 “고맙게도 공무원들은 2009년 연금개혁에 이어 또 다시 고통분담 의지를 보이고 있다”며 “정부여당이 조금 더 성의를 가진다면 충분히 사회적 합의를 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여야가 당초 합의한 공무원연금특위 활동기한이 내일이면 종료된다”며 “우리당은 마지막 순간까지 적정한 공무원연금개혁을 사회적 합의 속에서 마무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공적연금을 강화해서 국민들의 지갑을 두툼하게 만들겠다”며 “공무원연금개혁으로 절감되는 재정의 일부만 투입해도 가능한 일이다. 그것은 공무원연금개혁으로 고통을 분담하는 공무원들에게도 큰 보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