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취임 2개 월여 만에 불법비리 연루 의혹, 사퇴론 빗발

▲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이완구 국무총리에게 3000만원을 건넸다고 주장하면서 관련 의혹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이에 야권 진영에서는 총리직 사퇴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메모에 거론된 이완구 국무총리에 대해 수사를 받아야 한다며 여야 모두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에 이완구 총리는 자신의 결백을 호소하며 수사 받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또한 성완종 전 회장은 자살 전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 총리에게 3000만원을 건넸다고 주장했으며 충청지역에 총리를 지지하는 현수막을 수 천 장을 내건 사실이 드러나면서 압박이 거세지는 양상이다.

◆성완종, 이완구에 3000만원 전달?

경향신문이 14일 성완종 전 회장이 이완구 총리와의 관계가 담긴 녹취록을 공개하면서 이 총리에 대한 의혹이 일파만파 퍼졌다.

성 전 회장은 지난 2013년 4월 충남 부여·청양 국회의원 재선거에 출마한 이완구 국무총리에게 지원금 명목으로 3000만 원을 줬다고 폭로했다.

성 전 회장은 “이 총리가 당시 회계 처리를 했느냐”는 질문에 “뭘 처리해요. 꿀꺽 먹었지”라고 답했다.

이어 그는 “그때 선거사무소도 가서 한나절 정도 있으면서 이 양반한테 3천만원 주고…”라고도 설명했다.

성 전 회장은 이 총리에 대해 “개혁하고 사정한다고 그러는데, 사정 대상이 누군지를 모르겠어요. 사정 대상이. 사정을 해야 될 사람이, 당해야 할 사람이 사정하겠다고 소리 지르고 있는, 우리 이완구 총리같은 사람. 사정대상 사실 1호”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1호인 사람이 가서 엉뚱한 사람. 성완종이 살아온 거하고 이완구가 살아온 거하고 쭉 보시면, 비교를 한번 해보십시오. 청문회 자료하고 성완종 자료하고 조사한 거 다해서”라면서 “이게 말이 되는 거냐. 국민들이 다 알고 있지 않습니까. 저는 적절치 않다고 보고요. 뻔히 보는 아는 거고, 너무 욕심이 많아요, 그 양반은. 자기 욕심이. 너무 남들 이용을 나쁘게 많이 해요. 너무 이용을 많이 해서, 그렇게 하면 안되는데. 그렇게 이용을 많이 해서 사람을 많이 죽이고 그러네요”라고 지적했다.

성 전 회장이 선거사무소에 갔을 때 동행한 인물이나 캠프 내부에 목격자가 있을 경우, 성 전 회장의 주장이 사실일 가능성이 커진다. 이는 불법 정치자금 기부행위에 해당돼 이 총리가 핵심 수사대상으로 급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부정부패 사정수사를 진두지휘한 이 총리가 반대로 사정의 대상으로 등장하면서 아이러니한 상황이 됐다.

검찰은 2013년 당시 이 총리의 선거운동을 도왔던 인물들을 우선 소환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대전지검장)은 이를 중심으로 성 전 회장이 돈을 전달했다고 주장하는 시점의 경남기업 계좌정보 등을 분석 중이다. 또한 공개된 녹취내용을 토대로 물증확보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경남기업의 비자금 조성 작업은 2006년부터 2013년 5월까지 지속된 것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성 전 회장이 이 총리에게 3000만 원을 전달했다는 시점도 이 기간에 포함된다.

그러나 이 총리는 메모가 발견된 시점부터 줄곧 이같은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 14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성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은) 어떠한 증거라도 나오면 목숨을 내놓겠다”고 강조해 정면 돌파를 시도했다.

◆총리 지지 현수막 논란

이 총리는 ‘성완종 리스트’가 정국을 강타하자 이 총리는 성 회장의 측근에게 15차례 전화를 걸어 성 회장과 나눴던 대화 내용을 캐물어 논란이 일었다.

또한 이 총리는 성완종 전 회장과는 잘 모르는 사이라며 선을 그었다. 그러나 그의 주장과 달리 가까운 사이였다는 주장이 나와 이 총리의 입장이 더욱 곤혹스러워지게 됐다.

새정치민주연합 홍영표 의원은 13일 대정부질문에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조직했던 ‘충청포럼’이 이완구 국무총리를 지지하는 불법 현수막을 충청 지역에 수천장 내걸었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충청포럼은 성 전 회장 중심으로 2000년 조직한 모임으로, 여야 구분없이 정·관계 및 경제계 인사들이 주축이 된 충청 지역 출신이 모인 포럼이다.

현수막은 ‘충청 총리 낙마되면 다음 총선 대선 두고 보자’라는 등 총리 낙마에 반발하는 문구가 대부분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총리에 대한 자격 논란이 불거지면서 국회 인사청문회 인준이 힘들 수 있다는 전망에 충청 지역을 중심으로 현수막을 내건 것이다. 현수막을 건 주체는 각 지역 소상공인협의회 회원 일동, 바르게 살기회원일동 등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홍 의원은 “불법게시물이라 붙이기 어려우니 이 같은 단체 이름으로 붙였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또 “제보자에 따르면 1개 면에만 400장 정도가 내걸릴 정도였다. 충남 지역 8개시 48개읍 274개면에 대부분 내걸린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이를 내걸은 배경에 충청포럼이 있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한 장당 7만원이고, 5000장 정도 걸린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충청포럼에 가입한 적은 없다. 충청포럼이라는 존재가 실체가 있는 그런 조직까지는 아니다. 저와도 관계가 없는 조직이다”라면서 “충청포럼이나 성 전 회장에게 전화한 적 없다. 필요하다면 휴대폰을 제출하겠다”라고 반박했다.

또한 현수막과 관련해서도 “현수막이 수천장 달린 것을 얘기는 들었지만, 자발적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 새정치연합 백군기 의원도 14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플래카드의 내용과 폼(형태)이 똑같다. 누군가 지시한 것 아닌가”라는 질문에 “지금 세상이 어느 특정인이 지시한다고 플래카드 수천 개가 걸릴 수 있는 세상인가”라며 부인했다.

백 의원은 이어 “그 많은 플래카드가 똑 같은 모습으로 붙었는데 일체 지시한 사람도 없고, 조직적으로 한 것도 아니라면 너무 이상하지 않는가”라고 묻자, 이 총리는 “그 말씀은 충청인들에 대한 거북한 말씀이다. 이완구가 지시해서 충청 사람들이 붙였단 말인가”라고 불만을 표시했다.

이 총리는 “그 말씀은 유권자 내지는 국민들한테 결례가 되는 말씀이다. 충청인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면서 “충청포럼의 어떤 사람과도 아는 바가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완구 사퇴 목소리 거세져

이완구 총리를 향한 수사를 비롯해 사퇴 목소리도 더욱 거세지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유은혜 대변인은 브리핑을 열고 “총리 말대로 총리는 ‘막중한 자리’기 때문에 더욱 지금 당장 사퇴해야 한다”며 “거짓말과 협박을 일삼는 총리를 국민은 용납할 수 없다” 고 촉구했다.

유 대변인은 “대정부질문을 계기로 협박과 거짓말로 요약되었던 이완구 총리 인사청문회의 기억이 다시 떠오르고 있다”면서 “권력을 이용한 협박과 습관성 거짓말이 이완구 총리의 영혼인가”라고 비판했다.

또한 그는 “이완구 총리는 고인과는 친분조차 없다며 펄쩍 뛰었지만, 사실은 매우 돈독한 사이였음을 가리키는 상황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면서 “고인이 목숨을 끊기 전에 만났던 사람들에게 주말 새벽 15번이나 전화를 한 것은 다급해서가 아니라 친분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지만, 당사자는 총리가 자신들의 얼굴도 기억 못 할 것이라고 증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투병 중이라 2012년 대선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했지만, 현장을 누비며 지원유세를 한 사실이 확인됐다”면서 “고인에게 단 한 푼도 받지 않았다고 했지만, 지난 2013년 국회의원 재선거에서 3천만 원을 주었다는 고인의 육성이 공개됐다”고 덧붙였다.

유 대변인은 “부끄러움도 잊은 이완구 총리의 뻔뻔한 ‘거짓말’이 ‘성완종 고발장’의 진실성을 오히려 더 입증하고 있다”면서 “큰 소리만 치면 자신을 향한 의혹이 사라질 것이라고 착각하는 것 같은 오만함이 성난 민심에 불을 지피고 있다. 세상에는 제 발 저리는 도둑만 있는 게 아니다”라고 거듭 비판했다.

김제남 정의당 원내대변인도 국회 브리핑을 통해 “어제 대정부질문에서 본 의원을 비롯한 여러 의원들의 추궁에도 ‘한 푼도 받은 바 없다’고 끝까지 발뺌하던 이완구 총리의 거짓말이 고스란히 들통난 것”이라며 “이제 총리는 분명한 책임을 져야 한다. 이완구 총리는 본인 스스로 약속했듯이 즉시 총리직을 내려놓고 수사에 임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사퇴를 촉구했다.

‘대중적 진보정당’을 표방하는 국민모임도 이날 성명을 내고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 “이완구 총리 뿐 아니라 현재 내각 전체가 총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모임은 “‘부패와의 전쟁’을 선포한 이 총리 자신이 부패의혹의 한 가운데에 있는 상황으로 이 총리 개인 뿐 아니라 현 내각 전체는 국민적 신뢰를 이미 잃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국민모임은 특히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이 총리에게 불법 선거자금으로 3000만원을 건넸다는 것에 대해 “이 총리의 내각은 이미 사망선고를 받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모임은 “인준과정에서도 각종 의혹에 휩싸였던 이 총리는 불법선거자금 의혹 뿐 아니라 ‘성완종 게이트’ 관련 해명에서도 잇따라 거짓말을 한 것이 드러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모임은 아울러 “이 총리가 사퇴하지 않은 상황에서 이 총리에 대한 검찰의 공정한 수사를 기대할 수는 없다”며 “새누리당 일각에서 나오는 총리 직무정지는 꼼수에 다름 아니다”고 날을 세웠다. [시사포커스 / 김지혜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