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역 없는 철저 수사 당부 “이 정부 명운 달려 있다”

▲ 새누리당 지도부는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일제히 검찰의 성역 없는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 / 홍금표 기자

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 메모로 발견된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새누리당 지도부는 일제히 검찰의 성역 없는 철저한 수사를 주문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현 시점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성완종 리스트에 대한 실체적 진실을 빨리 밝히는 것”이라며 “이 일로 국정운영이 중단되거나 약화돼서는 절대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그러면서 전날 박근혜 대통령의 “검찰이 법과 원칙에 따라 성역 없이 엄정히 대처하길 바란다”는 입장을 인용하며 “그런 만큼 검찰은 그 어떤 부담도 갖지 말고 수사에 철저히 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검찰이 조금이라도 머뭇거리거나 외부의 눈치를 보는 기미만 보여도 엄청난 국민의 불신을 초래할 수 있는 만큼 나라를 생각하는 사명감으로 수사에 적극 임해주길 바란다”며 “이번 사건을 수사하는 데 어떠한 성역도 있을 수 없으며 새누리당부터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는데 앞장서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새정치민주연합이 ‘정쟁보다는 실체적 진실규명이라는 소명을 다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힌데 대해 “적극 동의한다”면서 “검찰은 자원개발 비리를 비롯한 부정부패 수사는 계속 수행해나가겠다고 밝혔는데 지극히 당연하고 옳은 결정이다. 자원비리 조사는 전혀 별개로 생각해야 하고 중단되거나 약화돼선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유승민 원내대표도 이 자리에서 “성완종 전 의원이 남긴 메모로 인해 온 나라가 거대한 소용돌이에 휘말리고 있다”며 “국민은 진실을 원한다. 정부와 우리 당이 최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진실을 밝히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진실을 밝히기 위한 노력이 조금이라도 미흡할 경우 국민은 우리를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며 “당분간은 검찰수사를 지켜보겠다. 그러나 검찰수사로 국민 의혹이 해소되지 않거나 검찰수사가 국민의 의심을 사는 일이 발생한다면 특검으로 가는 것도 결코 피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덧붙여 “오늘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이 있다. 당 소속 의원님들께서 이 심각한 문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당이 가야할 길을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청원 최고위원 역시 “박근혜 대통령께서 엄중한 수사로 대처해 달라는 말씀, 또 김무성 대표도 어제 기자회견을 통해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며 “이렇게 검찰이 하는 것만이 이 사건을 수습하는 길이라 생각하고 공감한다. 새로 구성된 검찰 팀이 조속히 이 리스트에 대해 진위여부를 가려 한 점 의혹 없이 국민에게 밝히는 것만이 이 사태를 해결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김태호 최고위원은 “사람은 가고 없지만 진실은 남아 있다. 녹취록이든 메모든 아직도 실체적 진실과 가까운 증거들의 흔적들이 남아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검찰에서는 한 점의 의혹도 없이 철저하게 밝혀내야할 것이다. 이 결과에 따라 검찰의 명운도, 이 정부의 명운도 달려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특검으로 이어지더라도 이 수사의 결과가 한 치의 오차도 없었다는 것을 분명하게 인식해야 될 것”이라며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이런 중대사건과 더불어 지금 우리의 미래와 나라의 명운도 걸려 있는 일들이 많이 있다. 수사는 철저하게 검찰에서 진행을 시키고 그 문제를 기다려 보면서 우리 국회는 현안을 푸는데 매진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이정현 최고위원도 “이 기회에 우리 정치의 관행적 부패를 뿌리 뽑기 위해 모든 국민들이 납득할 때까지 정치자금 수사는 진행해야 한다”며 “부정부패문제는 끝까지 간다는 전통을 이번에 확실하게 만들어야 할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의 일정, 정부의 일정, 국회와 당의 모든 일정들은 지금 이런 분위기에 전혀 동요됨 없이 당초 계획대로 차분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