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당시 관련 증권사 등 조사 착수

▲ 한진중공업이 지난해 실시한 유상증자를 앞두고 정보 유출 정황을 금감원이 파악해 조사에 착수했다. ⓒ뉴시스

한진중공업이 지난해 실시한 유상증자를 앞두고 정보 유출 정황을 금감원이 파악해 조사에 착수했다.

1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 6일 지난해 한진중공업이 실시한 유상증자 발표 직전에 주식을 매도한 증권사와 자산운용사 등에 관련 자료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진중공업은 지난해 6월 운영자금 2448억6000만 원을 마련하기 위해 신주 3300만 주를 발행하는 유상증자를 실시했다고 공시한바 있다.

그런데 주가가 유상증자 공시 전날 9.78%, 공시 당일 6.01% 하락 부분이 유상증자 정보 유출로 인한 것이 아닌지에 대해 금감원이 조사를 하고 있다.

유상증자는 회사가 사업을 위한 자금마련 위해 신주를 발행해 주주로부터 자금을 납입 받아 자본을 늘리는 것을 일컫는다. 다시 말해 회사가 자금 사정이 어렵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유상증자가 발표되면 당연히 주가는 떨어진다. 주가가 떨어지기 직전 주식을 매도했다면 정황상 유상증자 정보를 미리 알았을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가 된다. 실제 당시 한진중공업의 주주로 보이는 민원인이 금감원 홈페이지에 이런 의혹을 제기했다.

이 제보를 한 이 모씨는 “한진중공업 유상증자의 미공개된 정보를 악이용해! 개인들이 19000.000백만 주가 넘은 대주매도를 했었다는 것은 공개되지 않는 정보를 알 수가 없었다면 과연 할 수 있었겠는가! (중략) 또한 작년에 유상증자와 자산매각에 따른 유동자금은 충분하고, 수주받은 조선부분에서의 선급금이 충분할 것인데 반해 왜! 재무가 불안한지 이해가가지 않고, 이러한 부분이 부정이 있다는 개연성이 아주 크다고 본다”고 제보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시사포커스>와 통화에서 “한진중공업이 조사를 받고 있는지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혔다.

유상증자의 정보유출 건에 대해 한진중공업은 모른다고 밝혔다.

한진중공업 관계자는 <시사포커스>와 통화에서 “유상증자 정보가 (증권사와 자산운용사) 통해서 나갔는지 모르겠는데 조사는 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유상증자는 주가가 떨어지기 때문에 미리 나가면 해당 기업 측에서는 손해다. 그래서 한진중공업 측에서 먼저 정보를 유출했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

당시 한진중공업 유상증자 주관사에 사실 관계 확인을 요청했다.

해당 증권사 관계자는 <시사포커스>와 통화에서 "(금감원에서) 자료 요청이 왔고 자료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진중공업은 지난 2013년에 이어 2014년 유상증자를 했다. 이에 대해 한진중공업 관계자는 “유상증자를 하고 싶어서 하나 기업을 운영하다보니 자금이 필요해 그러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한진중공업은 지난 9일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143억 원 규모 부동산을 처분한다고 공시했다. [ 시사포커스 / 박효길 기자 ]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