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감사원, 옳고 그름 판단하는 기관아냐” 野 “국민의 심판 못 피해”

▲ 이명박 정부의 사업인 자원외교에 투자금 66조원인 반면, 회수금은 불투명하다는 감사원의 결과를 놓고 여야는 공방을 벌였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자원외교 증인채택을 두고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해 청문회 개최도 불투명한 가운데, 여야는 이명박 정부의 책임이 높다는 감사원의 감사 결과를 놓고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새누리당은 “감사원은 어떤 정책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관은 아니다”라고 감사 결과에 반박했다.

김영우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은 5일 구두논평에서 “자원외교 국조특위가 진행돼 왔고, 완전히 끝난 것은 아니다”라며 “그렇다면 국조가 진행 중일 때에는 (해외자원개발 사업 판단은) 국조에 맡기는 것이 어떻겠냐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자칫 감사원이 정치적 판단을 하는 듯한 이미지를 주면 감사원에 대한 불신이 생길 수 있다”며 “해외자원개발은 현재도 진행 중이고 앞으로도 해외자원개발을 안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자원 빈국인 우리나라 입장에서 자원개발 자체가 마치 굉장히 부정적인 일로 호도되면 우리나라 자원개발이 위축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든다”며 “그런 면에서 해외자원개발의 근간을 흔드는 것은 굉장히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에 김영록 새정치민주연합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새누리당은 이제라도 이명박 전 대통령을 비롯한 5인의 증인 출석과 특위 활동기간 연장에 동의해야 할 것”이라며 “새누리당이 끝까지 자원외교 5인방의 경호대장을 자처한다면 국민의 심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김 수석대변인은 “이명박 정부가 해외자원개발에 27조원이 투자됐으나 회수가 불투명하고 앞으로도 34조원 이상이 더 투입돼야 한다는 감사원의 발표가 있었다”며 “특히 이슬람 과격무장단체 IS의 점령지역에 3538억을 투자했고 앞으로도 3조원을 더 쏟아 부어야 한다니 엉터리도 이런 엉터리 투자는 없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그는 “새정치민주연합이 그동안 주장해왔던 바가 감사원을 통해 모두 분명한 사실로 드러났다”며 “새누리당이 공당으로서 최소한의 자각이라도 있다면 이명박 정부의 국민혈세·국부 유출의 진상 규명을 더 이상 가로막아서는 안 될 것”이라고 압박했다. [시사포커스 / 김지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