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분은 한도 다 못채워…14~15조원 추산

▲ 금융위원회가 지난 3일 마감된 안심전환대출 2차분의 총 신청액이 14조원 안팎이라고 밝히고 추가 대책을 검토할 것을 시사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안심전환대출 상품 2차분 판매가 마감된 가운데, 정부가 조만간 서민을 위한 추가 대책 논의에 들어갈 전망이다.

지난 3일 오후 금융위원회는 안심전환대출 2차분의 신청 금액이 13조 5000억원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영업 마감 시간 직전에 몰린 신청자를 감안하더라도 총 15조원 수준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2차분 신청 건수는 14만 건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20조원의 한도로 판매됐던 1차분과 더하면 총 34~35조원 정도의 주택담보대출이 안심전환대출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된다. 당초 선착순이었던 1차분과 달리 2차분은 한도가 초과될 경우 신청자 중 저소득층부터 승인해주기로 했으나 총 한도를 넘지 않게 되면서 신청자가 대부분 전환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안심전환대출은 기존의 변동금리 대출을 낮은 고정금리로 바꿔주는 대신 바로 원금 상환에 나서야 하는 구조로 돼 있다.

한편 1차때와 달리 신청 마감일인 지난 3일에도 은행 창구는 크게 붐비지 않았다. 갑자기 부담해야 할 원금 부담이 상당하기 때문에 여력이 있는 신청자들은 대부분 다 신청했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금융당국은 안심전환대출을 취급하는 은행들이 해당 채권을 주택금융공사에 매각하고, 이렇게 생긴 재원으로 MBS를 의무적으로 매입해 1년간 보유하도록 했다. MBS 발행으로 은행이 확보한 자금을 또 대출하면 그만큼 가계부채가 늘어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점을 예방하기 위해서다.

정부는 안심전환대출의 흥행과 더불어 제기된 차별 논란, 대상 확대 요구 등에 대한 추가 대책 마련을 위해 조만간 검토에 들어갈 예정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정부가 이번 안심전환대출 대상에서 빠진 제2금융권 이용자 등을 위해 준비 중인 서민 금융 추가 대책에 대해선 “부처 내부의 논의 과정 등을 감안하면 시간이 조금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시사포커스 / 김종백 기자 ]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