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4국 투입說에 의혹 확산…현대重 “정기 세무조사일 뿐” 해명

▲ 국세청이 현대중공업에 대한 세무조사에 들어가 관심을 모으고 있는 가운데, 현대중공업 측은 정기 세무조사일 뿐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국세청이 현대중공업에 대해 2010년 이후 만 5년 만에 세무조사에 들어간 가운데, 현대중공업 측은 정기 세무조사일 뿐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1일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국세청은 이날 오전 울산에 위치한 현대중공업 본사에 인력을 보내 세무조사를 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갑작스러운 현대중공업의 세무조사 소식이 전해지자 지난 2014년 국세청의 발언이 새삼 회자되며 어떤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소문이 돌았다.

지난해 2월 국세청은 납품단가 비리 혐의를 받던 조선업체에 대한 검찰 수사가 마무리된 후 세무조사에 착수할 것이라는 보도에 대한 해명을 하는 과정에서 “2013년부터 조선·건설·해운 등 어려운 경제여건에 특히 영향을 많이 받는 업종에 대해서는 세무조사를 자제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여기에 한 언론이 기획 세무조사를 주로 맡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이 투입됐다고 보도해 이 같은 의혹이 확산됐다. 특히 최근 정부가 부패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비리 의혹이 있는 기업들을 들쑤시고 있는 상황이라 이 주장은 더욱 힘을 얻었다.

하지만 이날 현대중공업은 이 같은 얘기에 대해 보도자료를 내고 즉각 반박했다. 현대중공업은 “금일 국세청의 당사 세무조사는 지난 2010년 이후 5년 만에 이루어진 정기세무조사”라며 진화에 나섰다.

현대중공업은 조사4국 투입설에 대해서도 “조사4국이 아니라 정기세무조사를 담당하는 조사1국에서 진행된 것이며 공문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고 해명했다. 이어 현대중공업은 관련 자료를 요청받아 성실히 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조선업계 빅3인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은 나란히 지난 2010년 정기 세무조사를 받은 바 있다. 통상적으로 정기 세무조사는 5년 마다 이루어지지만 지난해 대우조선해양은 4년 만에 세무조사를 다시 받았다. 당시에도 국세청의 조선업 세무조사 자제 발언과 겹쳐 대우조선해양이 한 차례 홍역을 겪기도 했다. 이날 현대중공업이 정기 세무조사를 받게 됨에 따라 빅3중에서는 삼성중공업만 남게 됐다. [ 시사포커스 / 김종백 기자 ]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