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 “원료·운송비 낮아졌는데 사료비 여전히 높은점 담합 의혹 짙게 해”

▲ CJ제일제당과 대한제당, 카길애그리퓨리나, 팜스코, 두산생물자원 등 11개 사료 제조·판매사들이 2006년부터 2011년까지 5년에 걸쳐 약 15차례 가격을 담합한 정황이 포착돼 공정위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녹색소비자 연대는 공정위에 철저한 조사 촉구와 함께 혐의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불매운동도 불사할 것이라고 밝혔다.ⓒ각사 홈페이지

녹색소비자연대가 CJ제일제당 등 11개 제조·판매사들이 사료가격 담합 혐의로 공정위의 조사를 받고 있는 것에 대해 25일 “담합 행위가 사실이라면 해당 업체는 축산농의 비극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CJ제일제당과 대한제당, 카길애그리퓨리나, 팜스코, 두산생물자원 등 11개 사료 제조·판매사들이 2006년부터 2011년까지 5년에 걸쳐 약 15차례 가격을 담합한 혐의에 대한 조사를 최근 마무리했다.

26일 녹색소비자연대의 오광균 변호사는 <시사포커스>와의 통화에서 “아직 공정위쪽에서 조사가 마무리 된 것이 아니라고 하니 입장이 조심스러운 건 사실”이라면서 “만약 담합사실이 명백히 밝혀진다면 최근 홈플러스 사태에서와 같이 피해자를 모집해 집단 소송을 벌이거나, 불매 운동까지 진행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24일 <시사포커스>와의 통화에서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조사진행중인 것 맞다. 현재 해당업체 측 소명이 진행 중이다”면서 “조사결과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공식입장에 대해서는 말하기 이르다”고 말했다. 대한제당 관계자 역시 “조사를 받고 있는 것은 맞고”고 밝혔고, 카킬애그리퓨리나도 “조사에 응하고 있다. 아직 심사중이고 그 과정이 기밀이라 추후 공정위 결과 발표되면 공식입장 밝히겠다”고 말했다. 팜스코 또한 “저희 포함된 것 맞다. (조사)진행되고 있는 사항이라 확정된 건 없다”고 밝히면서 담합 혐의에 대해 조사에 응하고 있는 것은 맞다고 인정한 바 있다.

<국민일보>가 24일 보도한 바에 따르면 11개사 사장단은 지난 2006년 하반기 국제 곡물가격 상승으로 배합사료 가격인상 필요성이 제기되자 같은 해 10월을 전후로 친목도모를 핑계삼아 골프 및 저녁식사 모임을 갖고 이 자리에서 담합에 대해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사장단 담합 합의 후 각 회사 영업본부장과 마케팅실장 등 고위 임원들은 2차 담합 모임을 가졌고, 이들은 사장단으로부터 전달받은 합의 내용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소, 돼지 등 축종별 사료 가격 인상 폭과 시기를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배합사료 시장의 40%를 차지하는 이들 11개사의 조직적 담합으로 축산농가들의 사료값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었고, 5년 동안 담합을 하면서 이들 회사의 관련 매출액은 13조원이 넘어 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녹색소비자연대는 성명서를 통해 “사료의 원료가 되는 세계 옥수수 가격이 폭락했고, 국제 석유 가격도 떨어져 운송비가 낮아졌음에도 현재 소, 돼지 등 축종별 사육비 중 사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줄지 않고 있다”며 “이러한 사실은 (담합)의혹을 민감하게 하는 이유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2008년 사료비가 폭등하자 그해 5~6월에만 축산농 5명이 사료값 부담에 자살했다”며 “소, 돼지가 굶어죽는 사태도 속출했으므로, 만일 담합 행위가 사실이라면 해당 업체는 축산농의 비극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고 본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녹색소비자연대는 “사료값이 인상되면 소고기와 돼지고기의 가격상승은 물론, 우유와 치즈, 과자, 아이스크림 등 유제품의 가격과 외식 가격의 상승으로 이어진다”며 “이는 축산농가 뿐만 아니라 전체 소비자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사안으로 생각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녹색소비자연대는 “공정위에서는 이번 사태를 심각하게 받아들여 철저한 조사 후 만일 사실이라고 밝혀지면, 강력한 제재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시사포커스 / 진민경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